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10.05 16:42

이 교수, 요트 구매계획 올린 블로그 비공개 전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제공=외교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외교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남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의 미국 여행 논란이 확산되는 것에 대해 "거듭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5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만난 취재진이 추가로 밝힐 입장이 있냐고 질문하자 "계속 송구스럽다는 말씀 거듭 드린다. 이 교수도 굉장히 당황하고 있다"며 이 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최근 서거한 사바 알 아흐메드 알 자베르 알 사바 쿠웨이트 국왕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 위해 주한 쿠웨이트대사관을 방문하고 돌아오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남편과 추가로 대화한 것이 있냐'는 질문에 "계속 연락은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강 장관은 주한 쿠웨이트대사관으로 가는 길에 만난 취재진이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자 "지금 조문 가는 길"이라면서 "자제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 언론을 통해 알려진 일정이었지만 강 장관 남편을 둘러싼 논란으로 여러 취재진이 쿠웨이트대사관에 찾아가자 대사관 측은 당황스러워 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은 전날 이 교수의 미국 여행에 대해 "송구스럽다"고 사과했지만 해외여행 주의보를 내린 주무장관의 가족이 취미 생활을 위해 여행을 떠난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평소 잘 이용하지 않던 지하 주차장 통로로 출근하는 등 외부 노출을 피하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강 장관을 인터뷰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던 취재진을 의식한 행동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남편의 해외여행 논란에 대한 추가 입장 표명 없이 오는 7일 국회에서 예정된 국정감사 대비에 집중한다는 생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국감에서는 외교부 수장인 강 장관의 배우자가 코로나19에 따른 정부의 해외여행 자제 권고에도 요트 여행을 목적으로 미국에 간 상황을 두고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쏟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이 명예교수는 개인 블로그를 비공개로 전환했다. 그는 블로그를 통해 미국에서 요트를 구매한 후 미국 연안과 카리브해를 방문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