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0.06 12:05

"민주당의 국감 증인 채택 거부·채택 증인들 불출석으로 부실 국감 예상"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정감사 사전대책회의'에서 최근 서해 연평도 부근에서 북한군의 총격 살해로 목숨을 잃은 우리 해수부 공무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 사건을 언제 보고받았고 어떤 지시를 내렸고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를 국민들 앞에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앞서 "오늘 아침자 여러 신문에 아빠가 잔인하게 죽음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뭘 하고 있었느냐고 절규하는 해수부 피살 공무원 아들의 편지가 실렸다"며 "수영을 전문적으로 배운 적이 없는 부친이 39㎞를 그것도 조류를 거슬러 갔다는 것은 진정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묻고 싶다고 아들은 문재인 대통령께 질문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특히 "시신조차 찾지 못하는 현 상황을 누가 만들었으며 아빠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아빠를 지키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의 물음에 대통령은 정직하게 답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더해 "이 일은 내가 아닌 그분과 그 가족의 일이라고 방임해선 안 된다"면서 "이분이 당한 이 일이 나와 나의 가족에게도 똑같이 생길 수 있고 똑같은 처리를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걸 정쟁이라고 피해갈 일이 아니다"라며 "달을 보라는데 손가락 끝 티끌 갖고 시비걸 일도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이 나라의 대통령이라면 해수부 피살 공무원 아들이 존경하는 대통령님으로 시작한 전상서에 분명히 답변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계속해서 "7.62㎜ 소총과 관련해 민주당과 국방부가 발끈하고 있다. 출처도 근거도 없다며 무책임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고 하고 있지만 출처가 어디에 있는지는 청와대, 민주당이 훨씬 더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오히려 자기들이 정쟁에 눈이 어두워 야당 원내대표의 발언에 꼬투리를 잡고 있는 게 아닌지 되돌아 보길 바란다"며 "우리 국민들이 이 사건의 진실을 알 필요가 있다. 우리 국민이 북한군에 의해 어떻게 죽어갔는지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루 빨리 국회 청문회를 통해서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국감과 관련한 우려도 표명했다. 그는 "내일부터 국감이 시작되지만 정부의 피감기관의 부실 자료 제출, 자료제출 거부 그리고 민주당의 국감 증인 채택 거부 또는 채택된 증인들의 불출석으로 부실 국감이 예상되고 있다"며 "국방위에서는 카투샤의 현 병장과 지원단장 이 대령께서 본인들이 국회 국감에 와서 증언하겠다고 함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뚜렷하지 않은 이유로 채택을 거부했다. 이전에는 수사중이란 이유로, 이제는 무혐의라는 이유로 채택을 거부해서 우리 한기호 국방위 간사가 항의 차원에서 사퇴까지 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인국공 사장의 사퇴'에도 한마디했다. 그는 "인국공 사장도 본인이 폭로를 하겠다, 국회 출석하겠다고 해서 채택됐는데 다시 출석이 어렵다는 불출석계를 내고 있고 추미애 장관 아들, 서일병의 치료를 담당했던 주치의사조차도 채택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나오지 않겠다고 하고 있다"며 "민주당 지도부에 다시한번 촉구한다. 무엇이 두려워서 핵심 증인들의 증인 채택을 거부하고 출석하지 않게 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아울러 그는 경제 문제도 거론햇다. 그는 "기재부 발표대로라고 해도 이미 국가 채무비율이 40%를 넘어선 43.9%에 달하고 있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하나마나한 국가 채무비율 한도를 60%로 올리는게 아니라 채무변제 계획서를 여야가 논의할 단계"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준칙도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2025년 시행된다니 그야말로 가불정권, 먹튀정권이라 아니할 수 없다"며 "나라 재정이야 어떻게 됐던 재정준칙을 끝내 줄이지 않겠다고 이렇게 대놓고 말 하는 후안무치 정권은 처음본다"고 쏘아붙였다. 

끝으로 "재정준칙은 재정건전성의 관리를 위해 정부의 재정 남발을 막는 것이지 마이너스 통장을 열어주기 위한 준칙이 아니란 거 분명히 알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