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06 13:48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사진=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사진=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정부가 보건·의료·돌봄 종사자, 배달업 종사자, 환경미화원 등 필수노동자 보호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출범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과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동으로 '필수노동자 보호를 위한 관계부처 T/F' 출범회의를 개최하고 필수노동자의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들 두 차관과 함께 기재부·고용부·과기부·행안부·산업부·복지부·환경부·여가부·국토부·중기부·질병청 등 11개 관계부처의 1급(실·국장급) 공무원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T/F 출범은 지난달 22일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각 부처는 필수노동자를 각별히 챙겨달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으로, 안전확보·근로여건 개선 등에 대한 세부대책을 확정하고 보다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필수노동자'란 국민의 생명·안전과 사회기능 유지를 위해 핵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면노동자를 뜻한다. 보건·의료·돌봄 종사자, 배달업 종사자, 환경미화원, 제주·물류·운송·건설·통신 등 영역의 대면 노동자를 포괄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필수노동자 안전 및 보호 강화 대책'과 '향후 T/F 운영방향'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먼저 필수노동자 안전 및 보호 강화 추진 대책은 고용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1차적 대책'이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지원이 중점적으로 이뤄진다. 정부는 향후 T/F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관계부처 간 심도 있는 논의를 갖고 이를 통해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임서정 고용부 차관은 "다양한 분야에서 묵묵히 할 일을 하는 필수노동자 여러분 덕분에 코로나19 위기를 헤쳐가고 있다"며 "코로나19 위기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필수노동자 보호와 처우개선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리 사회의 혼란이 더욱 가중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