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10.07 11:26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추진…생활폐기물 효율적·안정적 체계 구축 집중

강화군청 전경(사진제공=강화군)
강화군청 전경(사진제공=강화군)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강화군은 인천시의 2025년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 선언을 앞두고 생활쓰레기 수거 및 처리에 재빠른 발걸음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강화군의 생활쓰레기 발생량은 연 1만88톤으로 이는 지난해 8725톤에 비해 1363톤이 늘어난 양이다. 강화군은 수도권 제일의 관광지로 펜션 이용객 및 캠핑족 증가, 농막과 전원주택 등에서 쓰레기 배출량이 늘어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다.

군에서 발생된 생활쓰레기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수도권매립지와 청라소각장으로 전량 반입되어 처리에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2020년부터 수도권매립지에 반입 총량제가 실시되면서 반입총량이 105톤이 줄어든 연 949톤으로 감축됐다.

청라소각장도 지난 5월부터 반입 총량제가 실시돼 일 13톤으로 줄었다. 지난 8월부터는 다행히 일 15톤으로 늘었지만 그나마도 매일 10톤가량의 쓰레기가 처리되지 못하고 그대로 쌓여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강화군에서는 2020년도 추경예산에 폐기물 처리비를 대폭 증액 편성해 적치된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다.

인천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란 난제를 극복하기위해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강화군 자체 폐기물처리시설이었던 용정리 소각장은 2002년 66억 원(국비 18억원, 시비 41억원, 군비 7억원)의 예산을 들여 하루 25톤 처리 용량으로 가동됐지만  2011년 안덕수 군수 시절 가동이 중단 됐다. 가동중단 사유는 그 당시 쓰레기 처리용량보다 발생량이 적어 효율성이 떨어졌고 청라소각장 이용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강화군은 수도권매립지 매립종료에 따른 쓰레기 대란에 대비해 생활폐기물의 효율적·안정적 체계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생활쓰레기 발생부터 배출·수거, 선별·재활용, 재활용률 향상으로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2021년부터 운영되는 품목별 재활용 전용봉투 보급사업, 재활용 동네마당(분리수거함) 설치사업, 취약 지역 전담관리인 지정 사업은 쓰레기 재활용률 향상과 노인 일자리까지 확대한다.

군은 불법쓰레기 투기 감시시스템 강화를 위해 환경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상습투기지역에 CCTV를 추가 설치하는 등 2021년에는 불법쓰레기 투기 행위를 근절하는 원년의 해로 선정해 깨끗하고 청결한 강화군을 만드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상황이 이런데도 지역의 A 신문은 '쓰레기 대란을 앞둔 지금 소각 중지는 10년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탁상행정'이라고 대안 없이 문제 제기만 하는 등 악의적인 보도로 군민들에게 혼란만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쓰레기 문제는 자치단체의 의지만으로는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군민 각자의 올바른 분리와 배출의 습관화가 중요하다”고 군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