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10.07 14:35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국회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방송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7일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의대생 사과문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몇 사람의 사과만으로 의사 국가고시 추가 응시에 대한 국민 수용성이 높아질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의를 받고 이같이 답했다. 

앞서 지난 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국시 접수를 취소했던 의대생이 국민들께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란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자신을 얼마 전 의사 국시 접수를 취소했던 학생이라 소개한 청원인은 "학생들로 말미암아 야기된 여러 혼란에 책임을 통감한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이 시점에서 이번 사태(국시 거부)로 인한 의료공백과 그에 따른 지역사회 의료 질 저하를 감내해주시길 부탁드리는 것은 염치없는 일"이라며 "학생들이 더 큰 우를 범하지 않을 수 있도록 다시 한번 기회를 주시기를 국민 여러분께 간청드린다"고 적었다. 

의대생들은 의료계 집단 휴진에 동참해 단체로 국시 응시를 거부해 왔다. 정부가 지난 8월 31일 국시 일정을 일주일 늦추고, 시험 접수 기한을 연장했으나 전체 응시대상자의 14%만 응시했다. 이후 단체행동이 중단된 후에도 국시 거부를 철회하지 않다가 지난달 24일 전국 40개 의과대학·의과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이 "의사 국시 응시 의사를 표명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많은 국민이 의대생에게 국시 추가 시험 응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공정성과 형평성에 위배된다고 생각한다"며 국시 추가 접수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실제로 의대생에게 국시 추가 기회를 부여하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이 크다. 현재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합니다'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57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상태다. 

박 장관은 대규모 국시 미응시로 인한 의료공백에 대해 "올해 의사 면허증이 제대로 주어지지 않을 때 약 400명 내외의 공보의 부족이 예상된다"며 "지역별 우선순위를 따져 공보의를 배치하고, 레지던트와 전문간호사들이 인턴 업무 일부를 보조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 아울러 입원전담전문의를 대폭 늘려 인턴의 역할을 대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