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07 15:45

"6·25가 남침인가 북침인가"…유은혜 부총리 "남침이다"

조경태 통합당 의원. (사진제공=조경태 의원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 (사진제공=조경태 의원실)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7일 시작된 가운데 교육위원회 국감 첫날에는 역사 교육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맹폭이 쏟아졌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중국의 한국사 역사왜곡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며 포문을 열었다.

조 의원은 현재 6개 성(省, 우리나라 '도' 수준에 해당하는 중국 행정구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국의 국정 역사교과서가 고조선 시대부터 6·25전쟁을 포함한 근현대사까지 광범위한 역사 왜곡 내용을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해당 교과서를 현재 6개 성에서 점차적으로 늘려나가려 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 조 의원은 조광 국사편찬위원장을 질타 했다. 그는 중국의 역사왜곡 교과서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조 위원장의 대답에 "왜 업무보고엔 그런 내용이 하나도 없나"고 일갈했다.

조 의원은 "중국의 역사교과서에서는 조선이 중국의 '권속국'이라 표현돼 있다. 힘 있는 나라에 빌붙어서 사는 나라, 속국으로 표현돼있다"고 규탄했다.

이에대해 조 위원장은 "국사편찬위원회는 역사교과서에 법적으로 관여를 안 하고 있다. 이건 국사편찬위원장으로서가 아니라 역사연구자로서 대답이 필요한 듯"이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못했다.

중국 국정 역사교과서의 6·25전쟁 관련 서술도 언급됐다. 조 의원은 "(중국 교과서에 실린) 6·25에 대해 읽어드리겠다"며 관련 내용을 나열했다. 조 의원에 따르면 중국 교과서는 6·25전쟁에 대해 '미국이 무장간섭을 하며 중국의 통일 대업을 방해', '미국이 유엔군을 조직해 38선을 넘어 중국과 조선(북한)의 국경인 압록강과 두만강을 압박하며 조선 침략 전쟁을 확대'라고 표현하는 등 6·25전쟁의 책임을 전적으로 미국에 돌리고 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유 부총리에게 "6·25가 한국과 미국에 의한 침략전쟁인가. 6·25는 남침인가 북침인가"라며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침략전쟁이) 아니다. 6·25는 남침"이라고 명확하게 답변했다.

유 부총리는 '남침' 관련 질문에 어이가 없다는 듯 웃음을 보이기도 했다.

이어 "중국 교과서의 역사 왜곡을 정부가 이미 알고 있었는데도 왜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나"는 조 의원의 질타에는 "그동안 역사왜곡에 대해서는 외교부나 동북아역사재단과 공동으로 대응을 해왔고 고구려사 관련해서는 왜곡된 서술을 삭제하는 일부 성과도 있었다. 말씀하신 부분들은 다시 정확하게 확인하고 외교부와 동북아역사재단 등을 통해서 바로잡을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