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10.07 15:53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제공=윤준병 의원실)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제공=윤준병 의원실)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가 수립한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확대 계획이 현실화될 경우 오는 2025년 급속충전 전기차 충전 대기시간이 현재의 최소 10배 이상 늘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카이스트 이진우 교수팀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정부 목표인 전기차 113만대 도입과 급속충전기 1만 5000기 구축이 현실화될 경우 오는 2025년 급속충전 전기차 충전 대기시간이 현재와 비교해 최소 10배, 차량당 최대 1시간 더 걸리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정부 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확대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오는 2025년에는 급속충전기 1기당 전기차를 최대 76대 감당해야 한다는 것이 윤 의원의 설명이다. 현재는 급속충전기 1기당 전기차 16대를 감당하고 있다. 

윤 의원은 "일일 급속충전 수요가 온종일 균등하게 분포한다는 아주 이상적인 가정을 해도 2020년 현재 시점보다 2025년 전기차 충전 대기시간이 최소 10배에서 최대 22.6배 증가한다"며 "현장의 불규칙한 도착 행태가 반영된다면 실제 충전 대기시간은 더 길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정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계획을 근본적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정부가 목표로 제시한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도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정 충전대기시간에 맞게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계획을 재편해야 한다"며 "적정 충전대기시간을 먼저 산정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전인프라 구축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전기차 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충전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적정 규모의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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