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07 16:39

김 의원 "북한 핵개발 놓고 '체제 보장 위한 자위적 수단'이라고 쓴 교과서도 있어"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9월 1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병욱 의원실 캡처)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9월 1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병욱 의원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이게 고교 역사책인지, 정권 홍보물인지 모르겠다"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이 7일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현행 역사 교과서가 편향됐다고 지적하며 한 말이다. 교육위 국감 첫날에는 역사 교육이 '친북', '친정부'적이라는 야권 의원들의 공격이 이어졌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이 중국 국정 역사교과서의 역사 왜곡 문제를 지적한 데 이어 김 의원은 우리 역사교과서 문제로 화살을 돌렸다.

김 의원은 최근 북한군에 의해 사살당한 것으로 알려진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월북'한 것이냐는 질문으로 불을 지폈다. 그는 "북한군 총살된 우리 해수부 공무원은 월북이 맞나. 고인의 아들이 '이 나라는 뭘 했느냐'고 호소하는 것에 대해 친정부 성향의 네티즌들이 폭언과 망발을 퍼붓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냐"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따져 물었다.

그는 이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발언을 인용, "김정은은 계몽군주가 맞나"고 유 부총리에게 질문했다. 이에대해 유기홍 교육위원장은 "감사 취지에 맞는 질문을 해달라"며 자제를 촉구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같은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사고와 발언을 하는 사람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 퍼져있다"며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편향된 친북적 역사교육에도 큰 책임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고 해명했다.

이날 국감에서 김 의원은 '씨마스 출판사'에서 만든 실제 고교 역사교과서를 공개하며 "주간지 커버스토리처럼 아주 드라마틱하게 기술돼있다. 이게 고교 역사책인지 정권 홍보물인지 잘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김 의원이 공개한 교과서에는 지난 2018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판문점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진이 한 면 전체에 걸쳐 소개돼 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유 부총리에게 "우리 국민을 총살하고 불태운 이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이렇게 화해와 평화의 지도자로 우리 고교 역사 교과서에 버젓이 실리는 게 합당하다고 생각하시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부총리는 "저것(남북정상회담)은 있었던 역사적 사실"이라며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배우는 것은 필요하다고 본다. 역사교과서는 검정 체제이기 때문에 집필 기준에 따라서 집필진이 집필하는 것"이라고 응수했다.

이에 김 의원은 "교과서 내용을 집필진이나 출판사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너무 무책임하다"라며 반박했다. 그는 "(역사교과서) 검정 권한은 전적으로 정부가 쥐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초등학교 사회교과서에 정치적 의도가 담겨있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그는 "초6 사회교과서에 5·16군사정변과 유신헌법의 주어는 '박정희'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아래에 경제발전을 서술할 땐 주어를 그냥 '정부'라고만 표현하고 있다"며 "누가 봐도 행간의 의미·의도가 명약관화하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건국의 이승만, 경제개발 박정희, 민주화 김영삼, 남북화해 김대중, 권위주의 타파 노무현"과 같이 역대 대통령을 나열하며 "학생들에게 우리 대한민국 현대사와 대통령들을 가르친다면 이런 긍정의 인식과 사관 등 역사적인 체력을 먼저 심어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연이어 우리 역사 교과서의 '편향성' 의혹에 대해 지적했다. 그는 "고교 교과서를 보면 천안함 북침에 대해서는 아예 기술하지 않거나 객관적·중립적으로 표현하고 있고 금강산 광광 중단 결정을 기술하면서도 박왕자 씨 피살사건을 다룬 교과서는 8종 중 2종에 불과하다"며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개정 이후 삭제된 책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북한의 핵개발을 '체제 보장을 위한 자위적 수단'으로 기술한 교과서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 의원은 이러한 교과서들에 대해 "학생들에게 자학적이고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역사를 가르치는 것. 친정부·친북적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에 유 부총리는 "8개 종류의 역사교과서와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그 어느 곳에도 우리나라를 스스로 자학하거나 하는 내용은 없다고 보고 있다"며 "북한에 대해서도 정확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천안함·핵·인권 등 북한에 부정적인 내용은 임의적으로 축소됐다는 김 의원의 주장엔 "단편적인 한 문장만을 보고 (판단)할 수 없는 것 아닌가"라고 받아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