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10.08 17:52
코나 EV.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코나 EV.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최근 잇따라 화재 발생 사고가 생겨 논란이 된 현대자동차의 코나 전기차(EV) 결국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차 코나 EV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리콜은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결합조사과정서 검토한 다양한 원인 중 유력하게 추정한 화재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현대차가 자발적으로 결정했다. 

국토교통부는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이 유력한 화재 원인이라고 봤다. 국토부 관계자는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해 내부 합선이 일어나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코나 EV의 배터리 셀은 LG화학이 제공 중이다. 

리콜은 오는 16일부터 시작한다. 리콜 대상 차량은 지난 2017년 9월 29일부터 2020년 3월 13일까지 제작된 차량 2만 5564대다. 

현대차는 해당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리콜 안내를 보낼 계획이다. 결함시정 전 자비로 수리한 자동차 소유주는 현대차에 수리 비용 보상 신청을 할 수 있다. 

리콜한 차량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점검해 과도한 세간 전압편차,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될 경우 배터리를 즉시 교체한다. 

이상이 없더라도 업데이트된 BMS의 상시 모니터링 과정에서 추가 이상 변화가 감지되면 충전 중지와 함께 시동이 걸리지 않게 제한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대차 자발적 리콜과 별개로 화재 재현시험 등 현재 진행 중인 결함조사를 통해 제작사가 제시한 결함 원인과 리콜 계획의 적정성을 검증하겠다.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라며 "이번 리콜 조치를 통해 전기차 생산이나 보급에 지장 없도록 전기차 안전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