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10.08 19:54
세종 스마트시티 조감도 (사진제공=LH)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LG CNS 컨소시엄이 2조5000억원 규모의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사업’ 수주전에서 승리를 거뒀다.

8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LG CNS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LG CNS 컨소시엄은 스마트시티 사업에 특화된 정보기술(IT) 기술력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실제 LG CNS 컨소시엄은 빅데이터·인공지능(AI)·클라우드·5세대(5G) 등 스마트시티 핵심 IT 기술에서 각 분야 1위 기업들이 모인 ‘상생연합팀’을 구성해 수주전에 참여했다. 

LG CNS 컨소시엄에는 LG전자와 LG유플러스 등 LG그룹과 함께 KB금융 그룹·신한금융그룹·CJ올리브네트웍스·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세종충남대병원·헬스커넥트·한양 등이 참여했다.

여기에 LH와 이번 사업의 최초 구상을 함께했다는 점과 스마트시티 운영과 구축에 필요한 통합 플랫폼 ‘시티허브’를 보유하고 있는 점이 부각 됐다는 평가다.

LG CNS 관계자는 “대한민국의 첫 국가시범도시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기여하고, 해외에도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전파해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오는 2023년 4월까지 여의도 면적의 94%에 해당하는 세종시 합강리 일대 5-1 생활권 274만㎡ 부지에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AI·데이터·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도시 조성이 목표다. 도시설계부터 시공까지 최신 스마트 기술이 적용돼 자율주행, 원격진료, 스마트 교육, 태양광 에너지, 드론 배송, 스마트 커뮤니티, 스마트 신호등 등 7대 스마트 서비스가 구현된다.

쓴 잔을 마신 현대차 컨소시엄에는 기아자동차·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현대오토에버 등 현대차그룹 주요 계열사들과 더불어 KT·하나은행·GS리테일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