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10.12 15:43

"유재훈 전 예탁결제원 사장 인사전횡으로 5억 손해 발생했는데도 금융위, 조사 의지 없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제공=박용진 의원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최근 6년간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출신의 경제관료 207명이 은행, 증권사, 생보사, 협회 등에 취업한 것으로 드러났다.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최근 6년간 은행, 증권사, 생보사, 협회 등 총 117개 금융기관에 재직 중인 기재부, 금융위 전직 경제관료는 총 207명이다.

분야별로 보면 ▲공공기관 45명 ▲은행사 25명 ▲증권사 45명 ▲생보사 30명 ▲손보사 36명 ▲협회 6명 ▲기타(카드사, 저축은행 등) 20명이다.

대부분의 금융공공기관에도 경제관료 모피아가 수장을 맡고 있다. 8개 금융공공기관 가운데 산업은행(이동걸) 단 1곳을 빼고 서민금융진흥원(이계문)·신용보증기금(윤대희)·예금보험공사(위성백)·기업은행(윤종원)·예탁결제원(이명호)·자산관리공사(문성유)·주택금융공사(이정환) 모두 기재부·금융위 출신이다.

금융권 주요 로비 채널인 금융협회장도 마찬가지다. 총 6대 금융협회장 중 손해보험협회장(김용덕)을 비롯해 여신금융협회장(김주현), 저축은행중앙회장(박재식)까지 3곳이 경제관료 출신이다. 

박용진 의원은 "작년 11월 문재인 대통령도 전관특혜를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불공적 영역으로 규정하며 뿌리 뽑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며 "전직 경제 관료들이 능력 있어서 모셔가려고 할 수도 있지만 금융 개혁에 걸림돌이 될 수 있어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박용진 의원은 예금보험공사의 허위보고 건을 문제 삼았다. 예보는 지난 2013~2017년 '복무감사 적발사항 없다'고 보고한 바 있지만, 감사원에서는 동일한 사항으로 같은 기간 적발됐다고 전한 바 있다. 하지만 금융위는 지난 3년간 예보의 이러한 허위보고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박 의원은 "예탁결제원 사례만 봐도 유재훈 전 사장의 인사전횡으로 5억원의 손해배상이 발생했다"며 "문제가 발생했고, 지적이 됐는데도 금융위는 관련 조치 조사, 제도 개선 등을 할 의지가 없다. 경제 관료가 기관장으로 있어서 적당히 넘어가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의원은 "끼리끼리 문화, 전관특혜, 낙하산 문화는 국민들이 제일 싫어하는 단어이고 특권층 횡포"라며 "법과 제도를 무력화하고 허물기 때문이다.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전관특혜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있고 대통령 또한 의지가 강하시다"며 "다만 사람이 갔는데 그쪽 출신이라 개혁이 안 되지는 않는다고 본다. 잘못하면 모든 사람이 다 욕을 먹는다는 개혁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잘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