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10.13 01:12
이도현 (사진=JTBC '18 어게인' 캡처)
이도현 (사진=JTBC '18 어게인' 캡처)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18 어게인' 이도현이 빈틈없는 연기와 훈훈한 비주얼로 포텐을 제대로 터뜨렸다.

이도현은 JTBC 월화드라마 ‘18 어게인’(연출 하병훈, 극본 김도연·안은빈·최이륜, 제작 JTBC스튜디오)에서 어느 날 갑자기 리즈시절로 돌아가게 된 홍대영(=고우영)의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웃음과 설렘, 공감까지 다 잡은 '올라운더' 배우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18살 소년의 청량한 외모에 37살 아저씨의 능청스러운 내면을 탑재한 '고우영' 캐릭터를 완성하며 인생 캐릭터를 탄생시킨 것. 주목받는 '괴물 신예'에서 '믿보배'로 자리매김한 이도현의 활약에 뜨거운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 전천후 활약으로 극을 이끌며 '이도현의 발견'이라는 호평을 이끈 그의 열연 순간을 짚어봤다.

◆ '아재' 소울 충만한 반전의 코믹 연기! 다르지만 같은 2인 1역 데칼코마니 열연

18세 홍대영의 전성기를 그리며 첫 등장부터 시선을 사로잡은 이도현. 그의 연기 변신은 반전이었다. 37세 홍대영(윤상현 분)의 인생이 무너져 내리던 그 날 밤, “돌아가자”라고 외친 그의 소원이 마법처럼 이루어진 것. 외모는 리즈시절로, 영혼은 그대로인 인생 2회차 고우영(이도현 분)으로 분한 이도현은 감출 수 없는 ‘아재’ 소울을 뿜어내며 능청스러운 코믹 연기를 펼쳤다.

쌍둥이 남매와 같은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된 고우영은 딸 홍시아(노정의 분)와 친구들에게 잔소리 폭격을 날리며 미워할 수 없는 ‘꼰대美’를 발산하는가 하면, 절친에서 아빠가 된 고덕진(김강현 분)과는 환장의 ‘티키타카’를 선보여 시종일관 웃음을 자아냈다. 무엇보다 윤상현과의 데칼코마니 2인 1역 연기 또한 빛났다. 목소리와 호흡, 말투, 걸음걸이 등에 연구를 거듭하며 자신만의 홍대영(고우영)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웃음과 설렘, 변화하는 감정 변화까지 노련하게 변주한 이도현의 열연이 빛을 발하는 중이다.

◆ 풋풋한 첫사랑부터 마성의 연하남까지, '설렘 유발자' 이도현 눈빛이 다했다

이도현은 한층 깊어진 눈빛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홀리는 ‘심(心)스틸러’이자 감성 장인에 등극했다. 누구와 함께해도 돋보이는 남다른 ‘케미력’은 설렘지수를 높이는 데 한몫 더했다. 홍대영의 과거에서 그는 풋풋한 첫사랑의 감성을 자극하다가도, 고우영으로 변화한 현재에는 마성의 연하남 매력을 어필하며 여심을 저격했다.

특히 고우영이 정다정(김하늘 분)의 ‘열 발자국’ 앞에 운명처럼 나타나 그를 구하는 장면은 첫 만남을 상기시키며 설렘을 배가했다. 이도현의 섬세한 연기로 완성한 ‘심쿵’ 명장면도 화제를 모았다. 정다정의 첫 출근을 배웅하며 건넨 따뜻한 응원 한 마디부터 진상 취객을 만난 위기에서 등장한 흑기사 모먼트까지, 다양한 설렘 포인트로 안방극장의 ‘1일 1심쿵’을 책임졌다. 무엇보다 고우영은 진짜 정체를 숨긴 채 그녀의 곁을 맴돌 수밖에 없는 상황. 애틋해서 더 설레는 고우영의 복잡미묘한 감정을 디테일하고 깊이 있게 담아낸 이도현의 눈빛이 몰입을 더하고 있다.

◆ 이도현이 그린 현실 가장 '홍대영', 공감과 감동을 배가한 진솔한 연기

홍대영은 어린 나이에 꿈 대신 가정을 선택했다. 남편이라는 이름, 아빠라는 역할을 달고 녹록지 않은 현실을 살아왔다. 앞서 이도현은 “아버지의 마음, 가장의 삶을 공부하면서 두 아이를 가진 홍대영(고우영)이 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기대 이상의 현실 연기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지난 5회에서 홍대영의 대리인 자격으로 이혼 법정에 선 고우영의 편지는 먹먹한 여운을 안겼다.

이도현은 담담하지만 깊이 있는 연기로 후회와 회한, 미안함 등의 감정을 진솔하게 표현했다. 쌍둥이 남매를 향한 홍대영의 한결같은 부성애부터 오랜 세월이 흘러 마주한 아버지 홍주만(이병준 분)에 대한 애틋한 마음까지 탁월하게 전달하며 시청자들의 공감과 감동을 배가시키고 있다.

한편, JTBC 드라마 '18 어게인'은 월, 화요일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