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10.12 17:25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교통위원회 한국교통안전공단 국정감사가 열렸다. (사진제공=국회 사진공동취재단)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교통위원회 한국교통안전공단 국정감사가 열렸다. (사진제공=국회 사진공동취재단)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국토교통부가 최근 잇따라 화재사고가 발생해 시정조치(리콜)가 결정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코나EV'와 관련해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의 차량 제작결함조사가 끝나면 제작사가 제시한 리콜의 적정성을 다시 한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윤진환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12일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한국교통안전공단 국정감사에서 '리콜 과정이 불투명하다'는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KATRI 결함조사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대차는 코나EV의 국내외 대규모 리콜을 자발적으로 결정했다.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화재사고가 연달아 발생했기 때문이다. 리콜 결정 당시 국토부는 "KATRI가 결합조사과정서 검토한 다양한 원인 중 유력하게 추정한 화재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현대차가 자발적으로 리콜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장 의원은 이어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에게 코나EV 화재사고 결함조사가 지연되는 이유를 물었다.

그는 "지난해 9월 26일 국토부로부터 결함조사 지시를 받고 현재까지 1년이 넘게 진행 중이지만 아무런 경과가 보고되지 않고 결과도 도출되지 않았다"며 "지난 2018년 BMW 화재사고 때는 5개월 만에 결과를 발표하고 민간합동조사단도 구성했다"고 지적했다. 권 이사장은 "배터리 분야는 굉장히 첨단 기술이고, 해당 리콜과 유사한 사례도 전 세계에 없다"며 "다각도로 보고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