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0.13 14:12

"강기정·김상조·김병욱·윤석헌·이낙연·이재명 등 소상한 해명 필요"

지난 5월 20일 '경제민주주의21'이 채이배 민생당 의원과 공동으로 국회에서 개최한 '라임사태의 전개와 정책과제 토론회'에 참가한 참가자들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경률(왼쪽 두 번째) '경제민주주의21' 대표를 비롯한 토론 참여자들이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지난 5월 20일 '경제민주주의21'이 채이배 민생당 의원과 공동으로 국회에서 개최한 '라임사태의 전개와 정책과제 토론회'에 참가한 참가자들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경률(왼쪽 두 번째) '경제민주주의21' 대표를 비롯한 토론 참여자들이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시민단체인 '경제민주주의21'(대표: 김경율 회계사)은 13일 논평을 통해 '라임·옵티머스 펀드 관련 정치권 연루 의혹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라임과 옵티머스 펀드는 불완전 판매와 사기 등을 통해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에게 재산상 손해를 입히고 자본시장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만에 하나 이들 펀드가 정치권과 어떤 형태로든 연결되어 부적절한 혜택과 지원을 주고받았다면 이는 우리나라 정치 및 경제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해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와 검찰은 이들 펀드와 정치권이 연계되었을 가능성에 대해 한 점 의혹이 남지 않도록 철저히 그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며 "청와대, 더불어민주당, 금융위, 금감원 등은 진상 규명에 적극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진위가 어떠하건 간에 언론에 이름이 거론된 강기정 전 정무수석·김상조 정책실장·김병욱 의원·윤석헌 금감원장·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이재명 경기지사 등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 어디까지 사실과 부합하고 어떤 점이 허위 주장인지, 언론에 보도되지 않는 사실로서 국민들이 응당 알아야 할 내용은 없는지, 제기된 의혹과 관련한 자신의 행동은 어떠했는지 등을 소상하게 해명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민주주의21은 제기된 연루 의혹을 투명하게 해명하지 못하는 공직자는 사임·사퇴·사보임하는 것이 마땅함을 분명히 한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이강세 전 대표에 대한 재판 기록과 각종 언론보도를 종합하면 김봉현 전 회장은 청와대와 여당 등에 라임 사태의 해결을 위한 로비를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며 "김 전 회장은 지난 2020년 10월 8일 이 전 대표의 횡령 등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강기정 전 창와대 정무수석에게 전달할 명목으로 2019년 7월 27일 저녁 강남 인터컨티넨탈 호텔 커피숍에서 이 대표에게 5천만원을 쇼핑백에 넣어 전달'했고 그 다음날 이 전 대표로부터 '강 전 정무수석을 만났고, '인사'하고 나왔다'고 해 돈이 전달된 것으로 이해했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전 회장은 '강 전 정무수석이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에게 (라임을 위해) 전화했다'는 말을 들었다는 취지의 증언도 했다"고 적시했다. 

더불어 "김 전 회장은 라임 사태의 정리를 위해 국회 정무위의 도움을 받아야 하겠다는 생각에 김갑수 전 열린우리당 대변인의 도움을 받아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과 함께 정무위 소속 김병욱 의원을 만났고, 김 의원은 '직접 도와주겠다며 금융감독원에 전화했다'는 취지의 증언도 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전 회장은 검찰 진술에서 김 의원을 면담한 일시는 2019년 7월 24일이며 김 의원이 전화한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원장과 부원장이며 '토종펀드인 라임 펀드 상품이 은행 판매가 막혔다는데 금감원 차원에서 해결해 줘야 하지 않느냐'는 취지로 전화통화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김 전 회장의 이와 같은 증언에 대해 강 전 정무수석은 이 전 대표를 만난 적은 있으나 돈을 받은 적은 없다면서 김 전 회장을 2020년 10월 12일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고 털어놨다.  

이에 더해 "김 의원은 금감원장에 전화한 사실은 부인했으나, 김 전 회장과의 면담이 있었는지와 금감원의 다른 관계자에게 연락한 사실이 있는 지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았고, 윤석헌 금감원장은 '관련 사안에 대해 기억이 없고 자료도 없다'고 답변한 것으로 보도됐다"며 "김상조 정책실장은 강 전 정무수석으로부터 라임 사태와 관련해 전화를 받은 적이 있는지에 대하여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서 이들은 "정치권과 모피아의 연루설이 제기되고 있다"며 "먼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우 선거 사무실 복합기 임대료를 옵티머스 관련 업체인 트러스트올로부터 지원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선거관리위원회가 사실 파악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또한 "2019년 10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했던 이진아 전 행정관은 옵티머스 주식 10만주(지분율 9.85%)를 소유하다가 2019년말 또는 2020년초에 이를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의 명의로 차명 전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며 "이 전 행정관은 또한 옵티머스의 관계회사로서 해덕파워웨이를 무자본 M&A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셉틸리언을 김 옵티머스 대표의 배우자인 윤경희 대표와 각각 50%씩 나누어 공동 지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검찰은 윤 전 옵티머스 이사를 통해서, 그리고 옵티머스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펀드 하자 치유 관련'이라는 동일한 제목의 문건을 여러 종류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들 문건에는 ▲정부 및 여당 관계자가 펀드 수익자로 참여하고 있다는 주장 ▲청와대 관계자 5명과 국회의원 5명, 민주당 인사 3명, 기재부, 국토부, 국세청 고위 관계자들과 재계, 언론계 고위 인사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추진했던 경기도 광주 봉현물류단지 사업 인허가와 관련해서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면담했다는 문구도 포함돼 있다"면서 "윤 전 옵티머스 이사는 2020년 7월초 검찰에 제출한 37쪽 분량의 자필 진술서에서 거액의 펀드 자금이 정관계 로비에 쓰였다는 구체적인 내용을 밝힌 것으로 보도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런 보도에 대해 채 전 총장과 이 지사는 관련 사실을 부인했고,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내부) 문건은 금융감독원에 보이기 위한 가짜문서였다는 내용의 보고도 받았다"라고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답변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들은 "라임과 옵티머스 사태를 거치면서 수조원 대의 피해를 본 금융투자자들은 사태가 어찌하여 이런 지경에 이른 것인지 정확하고 상세하게 알 권리가 있다"면서 "이에 경제민주주의21은 언론에 이름이 거론된 공직자들은 제기된 의혹이 어디까지 사실이며, 자신의 행동은 어떠했는지를 투명하게 해명하고, 제기된 연루 의혹을 투명하게 해명하지 못하는 공직자는 사임·사퇴·사보임할 것 등을 촉구한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