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10.14 09:57
(사진=코리아협의회 공식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독일의 수도 베를린 거리에 세워진 일본군 위안부 상징 '평화의 소녀상' 철거가 일단 보류됐다.

14일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전날 현지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는 법원에 베를린 소녀상 철거 명령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이에 따라 지역 당국은 철거를 일단 보류했다.

관할 구(區)인 미테구의 슈테판 폰 다셀 구청장은 이날 "코리아협의회의 이익과 일본의 이익을 공정하게 다룰 수 있는 절충안이 도출되기를 바란다"면서 "행정법원의 판단이 내려지기까지 소녀상 철거를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여성을 상대로 가한 모든 형태의 성폭력을, 특히 무력충돌이 벌어진 공간에서 벌어진 폭력을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미테구는 소녀상이 국제적인 전쟁 피해 여성 인권의 문제라는 점을 인식해 지난해 7월 설치를 허가했다.

그러자 일본 측의 반발이 거세졌다. 일본 정부는 독일 정부까지 압박하며 베를린 소녀상 철거에 힘을 써왔다.

특히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지난 6일 기자회견에서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과 화상회의를 하면서 그에게 베를린 소녀상 철거를 위한 협력을 촉구했다"고 밝혀 압력이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지난 8일 미테구청은 14일까지 소녀상을 철거하라는 공문을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코리아협의회에 보낸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