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14 11:25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4일 '교육부-전국 교육장 영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한 학습격차 우려 해소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14일 진행된 '교육부-전국 교육장 영상회의'에서 전국 176개 교육지원청의 교육장들에게 "19일 이후 등교인원이 확대되므로 학교 방역을 더욱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는 19일부터는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학교의 밀집도 최소화 조치가 기존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완화된다. 서울시교육청은 19일부터 초1 학생들은 매일 등교하고 중1 학생들의 등교 수업도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힌 상태다.

이와 관련해 유 부총리는 "등교 전 자가진단, 마스크 착용, 환기, 방역물품 점검 등 작은 것 하나도 소홀함이 없도록 교육장님들께서 각별하게 챙겨달라"며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학교 현장이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도록 24시간 핫라인 대응 체계를 갖춰서 지역감염 위험에 대비해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날 영상회의에서는 일선 교사들의 방역부담 완화 조치도 언급됐다. 유 부총리에 따르면 2학기에는 지난 1학기보다 7000명이 더 많은 4만7000명의 학교방역과 원격학습 도우미 지원 인력이 투입될 계획이다.

또 유 부총리는 교육장들에게 거리두기 단계에 관계없이 장애학생·다문화학생 등에 대한 지원이 소홀하지 않아야 하고, 원격학습 장기화로 인한 학습격차 관련 우려 해소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특히 학습격차 해소에 대해서는 "기초학력 부족 학생을 대상으로 대면 중심의 보충지도를 강화하고 향상도 진단을 통해 기초학력이 체계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다양한 에듀테크 플랫폼과 콘텐츠를 활용한 멘토링 사업, 지역 수석 교사의 1대1 온·오프라인 학습 컨설팅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여러 학교들의 학사일정을 조정할 경우엔 교육청과 지역 방역당국과 사전협의를 꼭 진행해서 전국 방역 상황과 지역교육청의 판단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달라"며 "교육부도 최선을 다해 현장을 지원하고 세심하게 더 신경쓰도록 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