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14 16:58

임서정 고용부 차관 "지원금 통해 위기 극복 뒷받침"

서울랜드. (사진=서울랜드 페이스북)
서울랜드. (사진=서울랜드 페이스북)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이 코로나19 사태 하에서 노사 협력을 통해 고용 위기를 극복한 서울랜드를 방문해 위기 극복 방안을 경청했다.

임 차관은 14일 경기 과천시에 있는 서울랜드를 찾아 사업장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서울랜드는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업종 중 하나임에도 지난 8월 31일 노사 상호 협력을 통해 위기 극복을 위한 고용안정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입장객이 급감했지만 사측은 근로자들의 고용을 유지하고, 근로자들은 임금감소가 발생하는 고용유지조치를 수용한다는 내용이다.

구체적인 협약 내용을 보면 사측은 내년 2월까지 근로자들의 고용조정을 하지 않기로 했으며, 근로자들은 월 3~8일의 무급휴직을 통해 임금을 줄이기로 합의했다.

서울랜드 임원진은 임금 30%를 회사에 반납하기로 하는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고통 분담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서울랜드는 이 과정에서 '고용안정 협약 지원금'을 활용해 근로자들의 임금 감소를 일부 보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고용안정 협약 지원금은 고용조정이 불가피한 사업주가 고용유지 조치를 결정해 임금이 감소하게 됐을 때, 정부가 임금 감소분의 일정 부분(50%)을 필요 비용으로 사업주에게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금은 근로자 지원의 용도로만 사용돼야 한다.

서울랜드 관계자는 "고용안정 협약 지원금이 임금이 감소한 근로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용안정 협약 지원금 사업은 지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에 포함되어 고용부는 7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단위로 사업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지난 7~8월에는 총 94개 사업장에 대한 62억원의 지원이 승인된 것으로 파악됐다.

지원금 신청은 사업장 소재지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로 참여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임서정 차관은 "우리 사회는 코로나19의 충격으로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라며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노사의 연대와 협력이다. 정부는 노사가 협력하여 고용유지하면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고용안정 협약 지원금'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