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15 16:06

"문 정부 들어 북한 관련 행사·교육·연구용역에 140억 이상 지출"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과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15일 국회 행안위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질의 시간을 갖고 있다 (사진=서울시 유튜브 캡처)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과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15일 국회 행안위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질의 시간을 갖고 있다 (사진=서울시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시민'에 평양 시민도 포함되느냐. 서울시의 북한 짝사랑은 스토커 수준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15일 열린 행안위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규탄했다. 그는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에게 "서울시 비전이 '내 삶이 행복한 서울, 시민이 주인인 서울'이 맞나"라며 "여기 시민에 평양시민도 포함이 되나"라고 물었다.

이에 서 권한대행은 "포함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북한 짝사랑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서울시의 북한 짝사랑 또한 만만치 않다. 문재인 정부 못지않게 서울시도 거의 스토커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가 하염없이 북한바라기로 북한에 짝사랑을 보내고 있지만 상대방 마음을 얻기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비꼬며 서울시의 대북 사업들을 나열했다.

김 의원은 "대표적으로 서울-평양 축구대회에 24억원을 계획했는데 중단됐고, 작년엔 제100회 전국체전에 30억원을 지원해 북측을 참여시키려 했지만 이것도 무산됐다"며 "물론 서울시는 코로나19 등의 핑계를 대지만 현실은 하노이회담 결렬 이후 김정은이 직접교류 불가 지시를 내리면서 그렇게 된 것 아닌가"라고 성토했다.

이러한 질타에 서 권한대행은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여러 사업들이 추진이 중단됐다"고 짧게 답했다.

또 김 의원은 "아쉽게도 서울시의 안타까운 짝사랑은 실패로 보인다"고 재차 조롱하며 "문제는 짝사랑이 실패했는데도 서울시는 집착을 버리지 못하고 먼 훗날 2032년에 개최 예정인 하계 올림픽을 북한과 공동 개최하겠다고 한다. 현실가능성 있다고 보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서도 서 권한대행은 "원래 남북관계라는 게 변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희망을 갖고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받아쳤다.

북한과 관련해서는 지난달 말 발생한 우리 공무원 피살사건도 언급됐다.

김 의원은 "9월 20일 북한이 연평도에서 대한민국 공무원을 총살한 사태가 발생했다"며 "희한하게도 서울시는 우리 공무원이 피살된 바로 그날 평양여행을 추진하겠다는 시민단체에 3400만원 후원금을 지급했다. 그 단체는 지금까지도 평양여행 홍보포스터를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쯤 되면 서울시의 북한 사랑은 거의 광적인 집착 수준"이라는 일갈도 이어졌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 서울시가 북한 관련행사에 100억을 넘게 썼고 교육과 연구용역까지 하면 140억이 넘는다"며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데 도대체 무슨 연구를 했고 무슨 교육을 했는지도 불명확하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민들은 참 먹고살기 힘들다 아우성인데 문재인 정부 들어 서울시에서는 대북사업에 140억 이상을 퍼부었다. 하지만 그 결과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대한민국 국민 피격"이라며 "이런데도 서울시는 북한 퍼주기와 북한 짝사랑을 계속할 건가"라고 연신 맹공을 퍼부었다.

서 권한대행은 "평양여행 학교 같은 경우엔 우연히 시기가 겹쳤다. 남북관계라는 게 언제 변화되고 (할지 모른다)"라며 해명을 시도했지만 김 의원이 "자세한 건 나중에 답해달라"고 말을 자르며 입을 닫았다.

김 의원은 "지금이라도 정부의 정책, 북한 관련 퍼주기를 쉽게 답습하지 말고 서울시 비전과 같이 '시민이 주인이다'라는 관점에서 정책을 만들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