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6.04.11 10:21

4·13 총선을 이틀 앞둔 11일 여야 지도부는 지지층 이탈을 방지하고 부동층을 잡기 위해 전국을 누비며 막판 세몰이를 위한 총력전에 나선다.

특히 이번 총선의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수도권에는 경합지역이 많아 여야는 모든 전력을 쏟아부으며 표심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무성, 울산·부산·제주 강행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울산·부산·제주을 돌며 지원 유세에 나선다. 그는 울산 동구, 부산 연제, 중·영도, 북·강서갑에 이어 제주로 넘어가 지지를 호소한다.

오전에는 안효대(울산 동구), 김희정(부산 연제) 후보 지원 유세를 벌이고, 자신의 지역구인 중·영도를 찾아 유세를 펼친다. 이어 부산 국제시장을 방문해 점심식사를 한 후 격전지인 박민식(부산 북·강서갑) 후보 유세를 지원한다. 

김 대표가 이처럼 부산·울산지역 집중지원에 나선 것은 '낙동강벨트'에서 불어오는 야풍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대표는 또 이날 오후 늦게 제주도로 이동, 제주 지역 후보 유세를 도울 예정이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수도권에 집중한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부천원미갑, 김포갑을, 고양갑, 파주갑을, 양주 등을 돌며 수도권에서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더민주 투트랙, 김종인 수도권·제주·충청…문재인, 부산·호남 찾아

더불어민주당은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가 투트랙으로 전국을 돌며 표심몰이에 나선다. 특히 이들 두 대표는 야권후보 단일화 실패로 인한 새누리당의 '어부지리'를 우려하며 유권자들에게 표로 여야 1대 1구도를 만들어줄 것을 호소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11일 오전 일찍 선릉역과 수서역을 잇따라 찾아 출근길 시민들을 만나고 총선 투표를 독려한다. 이어 경기도 수원의 경기도당에서 대국민 성명을 발표, 국민의당과의 후보자 연대가 사실상 실패로 돌아간 상황에서 여당을 견제할 제1야당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또 경기 안산, 의왕과천, 군포, 광명, 부천 등을 돌며 더민주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다시 서울로 돌아와 양천에서 유세를 벌인다. 이후 제주로 이동해 강창일(제주갑)·오영훈(제주을) 후보와 함께 표몰이를 이어간다. 12일에는 충청을 지원한 후 다시 수도권으로 돌아오는 일정을 소화할 계획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부산을 돌며 지역발전을 위해 '2번'을 찍어달라고 호소한 후 호남으로 이동, 12일까지 1박2일간 유권자들을 만나며 자신의 진정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문 전 대표는 야권후보 단일화 실패를 사과하며 유권자들이 더민주에 투표해 '표'로 단일화를 이뤄달라는 취지를 강조할 계획이다. 12일 오후에는 서울로 올라와 수도권 지원유세를 벌인다.

◆국민의당, 호남이어 '수도권' 승부수

국민의당은 수도권에서 막판 승부에 나선다. 호남에서는 '승기'를 잡았다고 판단, 호남발 돌풍을 수도권으로 확산시키겠다는 의도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물론 호남에 머무르던 천정배 공동대표까지 11일 수도권으로 총출동한다.

안 대표 지역구인 서울 노원병 외에 서울 중성동을, 관악갑·을, 은평을, 인천 부평갑, 안산상록을, 안산단원을 등 6개 지역을 관심지역구로 설정, 수차례 방문하며 화력을 쏟아부을 계획이다. 

안 대표는 이날 인천 공항철도 검암역을 찾아 후보들과 합동 출근인사를 한 후 부평역으로 이동, 부평갑에 출마하는 문병호 후보와 출근길에 나선 유권자들에게 한 표를 호소한다. 이어 인천 계양, 연수 등을 돌며 후보들과 합동유세를 하고, 경기 안산과 평택, 서울 관악갑, 중성동을 이동하며 국민의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한다. 

천정배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중랑갑, 성북갑, 성북을, 은평을, 부평갑, 강서병, 영등포을, 동작을, 관악갑, 관악을 등을 차례로 돌며 지원 유세를 벌인다. 

◆정의당, 정당투표 호소로 비례대표 '공략'

정의당도 수도권을 돌며 막판 표심몰이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유권자들에게 정당 투표는 4번을 찍어줄 것을 호소하며 비례대표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고양 식사동에서 아침유세를 한 후 국회에 와 중앙선대위 회의를 갖고 총선 점검에 나선다. 

이어 정진후 후보 지역구인 경기 안양동안을을 찾아 유세를 벌인 후 수원 영통구청사거리에서 경기 수원정 박원석 후보 지원 유세를 갖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