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18 12:06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의 영향으로 명동 거리가 텅 비어 있다. (사진=윤현성 기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의 영향으로 명동 거리가 텅 비어 있다. (사진=윤현성 기자)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정부가 이달 말부터 국민 1000만명에게 외식·전시·관광 등 분야의 소비쿠폰을 순차적으로 배포한다. 코로나19로 인해 극도의 침체를 겪고 있는 내수를 활성화시키겠다는 계산이지만, 지난 8월 광복절 연휴의 코로나19 대확산이 당시 소비쿠폰 지급과 연관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18일 기획재정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 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말을 기점으로 8대 소비쿠폰 등 내수활성화 대책을 가동하는 방안을 최종 검토하고 있다.

지난 16일 열린 제1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소비쿠폰과 연계한 내수활력 패키지 추진 재개를 모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쿠폰 배포와 관련해 정부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에 맞춰 재정 당국과 방역 당국이 내수 활성화 대책 재가동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며 "현재로선 이달 말을 기점으로 8대 소비쿠폰 등 각종 대책을 가동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8대 소비쿠폰은 숙박·관광·공연·영화·전시·체육·외식·농수산물 분야의 소비 촉진을 위한 쿠폰을 의미한다.

정부는 지난 8월에도 소비쿠폰을 지급해 경제 회복을 꾀했지만, 광복절 연휴를 거치면서 대규모 집회, 인구 이동 등으로 인해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격히 퍼져 3일 만에 지급이 중단된 바 있다.

8대 소비쿠폰 개요. (사진=대한민국 정부 공식 페이스북)
지난 7~8월 배포됐던 8대 소비쿠폰 개요. (사진=대한민국 정부 공식 페이스북)

당시 소비쿠폰의 내용은 국내 숙박업체 3~4만원 할인, 국내 여행상품 30% 할인, 1인당 공연 8000원 할인, 1인당 영화 6000원 할인, 농수산물 20% 할인 판매 등이었다. 

이달 말부터 재배포될 소비쿠폰도 이러한 기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쿠폰의 혜택을 볼 수 있는 인원은 쿠폰 발행 규모를 고려했을 때 최소 1000만명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다. 쿠폰 배포와 발맞춰 각종 소비 이벤트·행사들도 함께 진행된다. 

다만 지난 8월 소비쿠폰 배포와 동시에 코로나19 대확산이 퍼진 전례가 있는 만큼 정부는 방역 수칙을 철저히 적용하면서 행사를 진행하되 코로나19 재확산 시 곧바로 이를 중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경기와 고용 등 측면에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으려면 내수 활성화 대책을 최대한 빨리 가동하는 것이 맞지만 내수 대책 중 일부가 코로나19 재확산의 촉매제가 될 수 있어 방역 대책을 함께 협의 중"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