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10.18 16:59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방역 범위 내에서 소비쿠폰 지급 등 경제 활성화에 나설 전망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그간 제한을 받아 왔던 국민 여러분의 문화와 여가 활동을 방역이 저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조금이나마 지원해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우울'을 넘어 최근에는 '코로나 분노', '코로나 절망'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국민께서 느끼는 심리적 스트레스가 매우 크다"며 "숙박·여행·외식 등에 대한 할인권 지급은 향후 방역 상황을 좀 더 보면서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조정하면서 지속가능한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선언한 지 일주일이 지났다"며 "지난 한 주간 국내 발생 확진자 수는 최소 41명에서 최대 95명까지 큰 편차를 보여 여전히 불안정하다. 위험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한 주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해외의 코로나19 확산세도 언급됐다. 정 총리는 유럽과 미국의 급속한 재확산으로 전 세계 확진자 수는 4000만명에 육박하고 사망자는 이미 100만명을 넘어서는 등 '글로벌 2차 팬데믹'이 현실화한 모습"이라고 우려를 표하며 "방역 당국과 관계부처는 국가별 위험요인을 면밀히 분석해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