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0.19 10:25

주호영 "법무장관과 검찰총장 싸우는 모습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어"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화상 의원총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화상 의원총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는 19일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일제히 특별검사제도 도입을 촉구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에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서 적지않은 혼선이 빚어지는 것 같다"며 "라임 사태의 피해자인 한 사람이 옥중에서 쓴 편지를 갖고 검찰총장과 법무장관 사이에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사실 이런 사태는 아마 과거 어떤 정부에서도 경험하지 못했던 특이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다. 검찰과 법무부가 그와 같은 모습 보이는데 수사에 대한 객관성을 국민이 믿을 수 있겠느냐"며 "그래서 이 사태를 가장 객관적이고 말끔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우리 당에서 공식적으로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제의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여당도 이 사건에 대한 소위 객관적인 수사에 협조를 할 그런 자세라면 우리 당이 제안하는 특검을 반드시 받아들이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추미애 법무부장관을 정조준 해 "이 정권의 중요 인사와 관련된 검찰 수사에서 추미애 장관의 맹활약이 참으로 대단하다"며 "권언유착 사건에서도 그랬고 울산시장 선거 조작 사건 수사에서도 그랬다. 추미애 장관이 개입하기 시작하면 사건의 본질이 흐려지고 엉뚱한 쟁점으로 흘러가고 수사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 이런 일들이 반복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제 더 이상 추미애 검찰에 이 사건 수사를 맡겨둘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라임과 옵티머스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 중앙지검장과 서울 남부지검장은 친 추미애·친 정권 인사라는 것이 다 알려져 있다"며 "이 사람들이 수사가 지지부진하고 문제가 생기자 그 책임을 묻기는 커녕 엉뚱하게도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책임을 돌리다가 불과 한시간 뒤에 바로 반박 당하는 수모 겪고도 태연자약하고 있는 것이 추미애 법무장관"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더해 "사건에 관해선 마치 전지전능, 무소불위의 절대자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지금처럼 어려운 시국에 이 사건들로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이 싸우는 모습을 국민들이 더 이상 지켜볼 수는 없다. 이 사건 수사로 국력을 낭비할 수는 없다. 선택은 오로지 특검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추미애 법무장관이 망가져도 너무 심하게 망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검찰사에 추미애 법무장관이 어떻게 기록될지 잠시라도 멈춰서 돌아보길 바란다"며 "권력이 다하면 원한에 따른 보복이 반드시 있다는 명심보감 이야기와 퇴임한 검사의 이야기를 부디 잊지말기를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말을 맺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나섰다. 이 정책위의장은 "라임 사건과 관련해 추미애 장관이 요란한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며 "김봉현 전 회장의 새로운 증언을 계기로 해서 이런 지휘권을 발동했는데 사실 윤석열 검찰총장은 김봉현 회장의 폭로 보도 직후에 검사비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서울 남부지검에 엄정한 수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법무부는 별개로 직접감사라 폭로된 김씨에 대해 조사 진행한뒤 검찰총장이 철저히 수사 지휘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시하면서 별도로 수사지시를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며 "사건 핵심당사자가 새로운 증언을 했다면 수사 원칙에 따라서 엄정하고 철저하게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정부"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런데 추미애는 엄정 수사 보다는 검찰총장을 수사해서 솎아내기 위한 정지작업을 한 것으로 수사 지휘를 핑계삼아 수사 방해만 하고 있는 꼴"이라며 "이에 대해 대검찰청은 검찰총장 중상모략이라고 반발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그는 "수사팀에게 힘을 실어주기는 커녕 수사팀 구성부터 수사과정까지 발목잡기에만 급급한 법무부 장관의 행태는 국민적 심판의 대상"이라며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 독립된 수사기관인 특검으로 비리 원인을 하루빨리 규명하도록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