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10.19 15:10

"장기적으로 미국처럼 검찰총장에 대한 국민직선제 필요"

이재명 지사(사진=뉴스웍스 DB)
이재명 지사(사진=뉴스웍스 DB)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검찰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하는 것이 아닌 여론조작을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재명 지사는 19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시중에서 회자되는 게 검찰은 덮어서 돈 벌고 조작해서 잡아 넣는다는 것"이라며 "무소불위의 권한을 지녔다고 검찰이 있는 죄를 덮고, 없는 죄를 만든다면 그건 절대 안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무죄 판결 후 검찰의 권력 남용을 강조하면서 공수처 설치를 강조했는데 검찰 개혁의 남은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의에 "김대중 전 대통령은 ‘검찰이 바로 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고 했다”며 “최종 수호자인데 그 기준선이 망가지면 예측 불가능한 사회가 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연히 검찰을 수사할 수 있는 공수처가 있어야 한다"며 "공수처가 제대로 작동하면 다행이고 그렇게 돼야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미국처럼 검찰총장에 대한 국민직선제가 필요하다고 본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런가 하면 최근 옵티머스가 추진한 광주 물류센터 사업을 일명 '패스트트랙'으로 도왔다는 자신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야당 의원들은 이날 한 목소리로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자필문건을 보면 이 지사가 올해 5월 8일 채동욱 전 검찰총장을 만난 직후 경기도에서 한꺼번에 관련 공문이 나갔다"며 "산업단지 승인 간소화 절차에 따르면 6개월이 걸리는데 이게 패스트트랙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여러 기관에 걸쳐 한 건 경기도가 낀 거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민주당 임호선 의원은 "야당에서 정치적 공세가 나왔다"며 "모든 사람이 지켜보는 자리에서 지사의 입장을 확실히 밝혀달라"고 이 지사에게 직접적으로 입장 표명을 할 기회를 주었다.

이 지사는 이에 "말씀드릴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며 “옵티머스는 펀드 사기범들”이라고 규정했다.

이 지사는 “채동욱 고문을 만나기 전 절차가 이미 진행되고 있었다”며 “이후에 광주시랑 협의해보니 안된다고 했다. 시가 반대하는데 보완이 되겠나"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5월 이후 급물살이 아니라 급제동이 걸렸다”며 “이 사업은 멈춰 있는 상태”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수사하는 게 아니라 여론조작을 한다"며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추미애 장관도 어디서 검찰의 자료가 새서 정치공작이 이뤄졌는데 정치공작, 마녀사냥 등이 큰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