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20 11:20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단 한 방울의 후쿠시마 오염수도 용납할 수 없다"며 즉각 반발에 나섰다.

일본 정부는 오는 27일 열리는 후쿠시마 제1원전 관련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각료 회의'에서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원 지사는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준비한다는 소식을 접했다. 용납할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오염수는 일본의 바다로만 흘러드는 것이 아니다. 우리 제주를 포함해 태평양을 접하고 있는 나라들이 모두 당사국"이라고 강조하며 독일 해양연구소의 연구 결과를 언급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는 방류 이후 200일 만에 제주 해역에 도달하고, 그로부터 80일 이후엔 동해 앞바다까지 닿는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일본의 후쿠시마 대학, 가나자와 대학도 비슷한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고 강조했다.

또 원 지사는 "오염수의 농도가 낮춰졌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주장이지만 여러 전문가들은 여전히 위험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제주도지사로서 우리 영해와 국민들의 안전을 지킬 의무가 있다"며 "일본 국민들과 해당 지자체 주민들도 반대하고 있다. 유엔 해양법도 우리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원 지사는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 관련 준비를 당장 중단하라"며 "제주도와 대한민국에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모든 정보와 자료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오염수 처리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원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며 법적 조치를 시사하기도 했다.

그는 "한일해협안시도현지사회의, 환태평양평화공원도시협의체의 공동행동을 추진하고 제주도와 대한민국, 한일연안주민들을 대표할 주민원고단을 모집해 한일양국법정에 일본 정부를 상대로 민·형사 소송을 제기하겠다"며 "국제재판소에도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오염수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계속해서 생성되고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원자로가 폭발했고, 원자로 내 핵연료를 식히기 위한 냉각수에 빗물·지하수 등이 유입되면서 오염수가 하루 160~170t가량 발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