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10.20 15:37
양정숙 의원 (사진제공=양정숙 의원실)
양정숙 의원 (사진제공=양정숙 의원실)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추진 중인 달 탐사 사업이 내부 갈등으로 인해 수차례 지연되면서 궤도선 발사 성공 이후 후속 사업인 달 착륙선 개발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양정숙 의원(무소속)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달 탐사 지연의 주된 요인이 ‘주요 설계 사항에 대한 항공우주연구원의 연구자 간 이견으로 발생한 갈등과 달 탐사 사업단의 역량 부족 등인 것으로 드러났다.

달 궤도선 발사 계획이 설계안대로라면 달 궤도선은 총 중량 550kg으로 1년 간 임무를 수행했어야 하나, 이후 중량이 늘어나 임무 수행이 불가능해지면서, 결국 NASA의 제안에 따라 궤도변경이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 간 이견이 조정되지 않아 항우연 내에서의 의사소통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견 조정을 위한 소통 단절 및 조직 상·하 간 갈등으로 번져 신뢰 저하로 인한 사실상 내부 사업관리에 실패하면서 사업의 지연으로 이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우주개발 진흥 기본계획에 따르면, 지난 2019년에 2단계 사업이 조기에 착수됐어야 하나, 시작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양정숙 의원은 “항우연의 달 탐사 계획 지연은 매년 국감 때마다 문제가 돼 ’달 참사‘라 불릴 정도이고, 이로 인해 355억의 예산과 시간이 낭비됐다”라며 “다른 국가에서는 달 탐사 성공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으나, 정작 우리나라는 내부 갈등으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는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양 의원은 “2021년 2월에 발사되는 누리호와 2022년 8월 계획인 달 탐사선 발사를 차질없이 진행함과 동시에 다음 단계를 위한 준비를 병행해야 한다”라며 “궤도선 개발과정에서 발생했던 문제들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우선적으로 마련하고, 후속 우주탐사 사업을 연계성 있게 진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달 착륙선은 2030년 일정을 목표로 달 궤도선 발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이후에 평가를 거쳐 개발에 착수할 계획으로, 해외발사 용역을 사용하는 궤도선과는 달리, 2021년 2월에 발사 예정인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를 이용해 자력으로 발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