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10.21 15:36

한국개발연구원 "산업 전반 경쟁력 제고 목표로 고용승수 효과 유도하는 게 바람직”

(자료제공=KDI)
(자료제공=KDI)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코로나19 재확산으로 9월에 사라진 일자리가 83만개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코로나 확산으로 지역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서 지역서비스업 일자리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1일 발표한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충격의 양상과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의 세계적 확산은 서비스업과 제조업에서 고용부진을 야기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은 고용충격의 장기화 우려를 증대시키고 있다.  

현재까지의 고용 감소는 지역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코로나 감염 위험으로 인해 급감하면서 주로 지역서비스 일자리에 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감염 위험으로 지역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고 일부 수요는 온라인 등의 비대면 활동으로 대체되면서 관련 일자리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 실제 취업자 수 추이와 유사한 과거의 추이를 조합해 만약 코로나가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에 예상되는 추이를 추정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로 인해 없어진 일자리 수는 4월과 9월 각각 108만개, 83만개로 추정된다. 사라진 일자리의 대부분은 지역서비스 일자리로 나타났다.

지역서비스 일자리의 경우 4월 이후 회복하는 추세가 발견되지만 코로나가 재확산된 9월에 다시 감소했다. 또 코로나로 인해 사라진 일자리의 대부분은 지역서비스 일자리이지만 교역산업에서도 일부 피해가 발생했다. 5월 이후로는 교역산업 일자리의 피해가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며 9월에는 본격적으로 피해가 커지면서 우려가 증대되고 있다.

특히 제조업에서 9월까지 약 16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진 것으로 추정되며 이 충격이 파급되면 향후 10년간 서비스업 일자리 약 16만개가 관련 제조업 지역에서 사라질 수 있는 것으로 우려된다. 지식산업에서는 3월에 약 7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가 4월 이후 회복됐지만 최근 다시 감소폭이 확대되면서 고용충격이 가시화되고 있다.

교역산업의 일자리 감소는 보건위기가 끝난 후에도 고용승수 경로를 통해 지역서비스 일자리가 장기적으로 감소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제조업 일자리 1개가 소멸할 경우 지역서비스업 일자리 1개, 지식산업 일자리 1개가 소멸할 경우 지역서비스업 일자리 3.2개가 각각 사라지는 것을 고려하면 교역산업의 충격은 경제 전반의 중장기적 일자리 창출 여력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

이종관 지식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은 “코로나 확산에 따라 지역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지역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고용충격이 크게 발생했다”며 “단기적으로는 고용유지의 우선순위를 교역산업 일자리에 두면서 지역서비스업은 취약계층 보호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코로나 확산으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교역산업의 경우 중장기적인 일자리 창출의 주요 동력이라는 점에서 일자리가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해 경제 전반의 고용충격이 장기화되지 않게 제어해야 한다”며 “지역서비스업에 대해서는 자영업자, 임시일용직 등 취약계층에 재정을 지원해 소득 감소를 보조하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중장기적으로 교역산업에서는 신규 기업의 활발한 진입을 통해 경제 전반의 일자리 창출 여력을 확보해야 하고 지역서비스업은 구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며 “현재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 등의 혁신정책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고용승수 효과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