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0.21 16:50

중소기업제품유통협의회 "중소기업 제품 전시·판매, 다단계 방판과 구분해야...중간유통 분류 절실"

김명수(오른쪽 첫 번째) 중소기업제품유통협의회 고문을 비롯한 '중제협' 관계자들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는 억울하게 방문판매업으로 분류돼 도산의 위기에 처했다. 제발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사진제공=인터넷 언론인 연대)
김명수(오른쪽 첫 번째) 중소기업제품유통협의회 고문을 비롯한 '중제협' 관계자들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억울하게 방문판매업으로 분류돼 도산의 위기에 처했다. 제발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사진제공=인터넷 언론인 연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코로나19 사태'는 질병 확산 방지와 경제 살리기라는 서로 상반된 시소게임을 낳았다. '질병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애쓰다보면 '경제 살리기'가 위축되고 '경제살리기'에 방점을 찍고 정책을 추진하다 보면 질병 확산의 우려가 커지는 반비례 관계 속에 놓여있는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중소기업을 비롯한 소상공인이 직격탄을 맞게됐다. 그중에서도 특히 중소기업과 소비자 사이에서 직거래 유통구조를 형성하며 일자리 창출에까지 일정 부분 기여했던 중소기업제품유통협의회(이하 '중제협')의 타격은 적잖았다.

중제협은 자신들의 생존위기 속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대책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경제살리기의 일환으로 제발 좀 우리의 요구를 들어달라"고 강조했다. 

안동엽 발기인 대표는 "우리는 억울하게 방문판매업으로 분류돼 도산의 위기에 처했다"며 "지난 1997년 IMF 국가 부도 사태에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중소기업의 우수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했던 것이 우리 업의 시작이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우리는 홈 쇼핑보다 먼저 시작된 전시 및 판매 사업으로 현재 250여 업체가 회원사로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며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중제협' 회원사는 현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는데, 이제는 다 죽게 생겼다. 제발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250여 업체는 각 업체당 50∼70여 소상공인과 협력업체로 연결돼 있다. 때문에 '중제협'과 관련된 업계 종사자는 약 6만 2500여명으로 추산된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우리 '중제협'이 그동안 행정적 경험의 미흡으로 인해 방문판매업으로 돼 있었다"며 "당시에는 먹고 사는 일이 급해 방문판매업으로 등록하는 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란 생각도 못했다"며 "정부가 지금처럼 '중제협'에 소속된 회원사들이 방문판매업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집합금지 고위험 시설로 분류해 영업을 제한하게 되면 많은 회원사가 도산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리 '중제협' 소속 회원사들은 정부의 방역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는데도 우리가 방문판매업에 해당된다는 이유만으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고 있어 각 회원사는 도산 위기에 처했다"며 "정부에서 현실을 올바르게 파악해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중제협의 김명수 고문은 "우리와 다단계 방문판매업과 반드시 구분돼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우리와 다른 성향을 가진 일부 다단계 및 기타 영업행위를 하는 업체들 때문에 회원사 전부가 방문판매업으로 도매금으로 묶여 불이익을 당하게 됐다"며 "코로나 사태에도 우리 '중제협' 회원사 및 관계자들은 코로나에 단 1명도 걸리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들은 "정부는 하루 속히 중제협 회원사가 방문판매업이 아닌 중간유통으로 분류돼 올바른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