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10.23 10:46

"여당, 내년 2~3월경 특검 수사 진행될 경우 서울·부산시장 선거 필패 우려"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라임·옵티머스 사건 수사를 위한 특검 도입법안을 발의한 것에 대해 "추정컨대 이 사건의 특검이 실시되면 (문재인 정권) 레임덕 온다. 특검법이 통과되면 내년 2~3월경 한창 특검 수사가 진행되고, 그러면 (여당은) 서울·부산 시장 선거 필패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국감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무엇을 비호하려고 특검하지 않느냐는 (국민들의) 비판이 고조될 때 특검이 관철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같이 전망했다.

그는 "라임·옵티머스 사건은 특검을 피해갈 수 없다"며 "국민이 보다시피 중요 사건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인사와 수사 지휘로 사실상 수사를 방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사건은 수많은 국민이 피해자인 대형 금융 사기다. 권력 곳곳에서 연관성이 드러나고 있다. 이전에 특검했던 다른 금융 사건 게이트보다 크면 컸지 작은 사건이 아니다"라며 "그런데도 민주당은 의석이 많은 것을 앞세워 단순한 금융사기 사건으로 축소해서 넘어가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러 방안 모색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힘"이라며 "국민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호소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에 대해 "아예 수사 지휘를 하지 못하도록 배제하는 건 위법"이라며 "검찰청법 위반으로 법무부 장관을 고발할지 빠른 시간 내 결론을 내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야권 대권주자설에 대해서는 "검찰총장의 정계 진출을 얘기하는 언론은 마뜩치 않다. 공직에 있고 정치와 거리를 둬야 할 정치 중립성이 있는 사람들"이라며 "정치 가능성을 언급하면 순수성을 왜곡하는 결과를 가지고 온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선처를 요청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청탁' 혐의로 당 차원 고발 조치를 취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저희들도 관심을 갖고 보고 있는데 윤 총장이 문의한 정도로 얘기를 했다"며 "그것이 소위 청탁금지법에서 정하는 청탁에 해당하는지 법률팀과 검토를 좀 더 하겠다"고 말했다.

박 전 장관의 청탁 의혹은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윤 총장의 발언 때문에 불거졌다. 윤 총장은 여당 의원들이 박 전 장관의 언론 인터뷰를 근거로 "조국 법무부 장관 내정자 임명을 반대하지 않았냐"고 추궁하자 당시 박 전 장관과 대화 내용을 공개했다.

윤 총장은 "박 전 장관이 (조 전 장관) 압수수색 당일 '어떻게 하면 선처가 될 수 있냐'고 묻기에, 제가 조심스럽게 지금 야당이나 언론에서 자꾸 의혹을 제기하고 나오는데 만약에 여기에서 사퇴하신다면 저희도 일 처리하는 데 재량이 생기지 않겠냐고 말했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부정청탁한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자 윤 총장은 곤란한 표정으로 "그건 그렇게 보면 안 된다. 저한테 선처를 하라는 뜻이 아니고 어떻게 잘 해결되고 선처가 돼야 가능할까였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