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10.25 11:51
뉴욕타임즈는 이건희 삼성회장의 별세 소식을 긴급타전했다. (사진=뉴욕타임즈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25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별세 소식을 전세계 주요 외신들이 긴급 뉴스로 타전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삼성 이건희 회장 78세로 별세...전자 거대기업 만들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이 회장의 일대기를 자세히 조명하면서 "그는 삼성을 글로벌 거대 기업으로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이 회장이 2014년 심장마비 이후 거동을 잘 하지 못했다"면서 "생전에 이 회장은 두 번 유죄판결과 두 번의 사면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AP통신은 "이 회장은 지난 30여년 동안 삼성을 작은 TV 제조업체에서 세계 최대 스마트폰과 반도체 기업으로 키운 인물이었다"고 소개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건희 삼성 회장의 별세 소식을 긴급타전했다. (사진=블룸버그통신 홈페이지 캡처)

블룸버그통신은 “이 회장은 삼성전자를 모조품 생산업체에서 누구나 탐내는 세계 최대 스마트폰·메모리 칩 기업으로 변모시킨 인물"이라며 “그는 2005년 타임지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이었고, 순자산 207억달러를 보유한 한국 최고 부자”라고 보도했다.

프랑스 AFP통신은 "삼성전자를 글로벌 테크 거인으로 변모시킨 이 회장이 숨졌다"고 긴급 보도했고, 로이터통신은 "1942년에 태어난 이 회장은 삼성을 한국 최대 대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일조했다"고 평가했다.

중국 환구시보도 "이 회장이 2014년 5월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자택에서 쓰러진 뒤 6년 넘게 투병하다 별세했다"고 속보로 보도했다. 이 회장의 별세 소식은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微博)에서 주요 키워드로 올라와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NHK 등 일본 언론도 이 회장의 별세를 속보로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 회장이 취임한 뒤 삼성전자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