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26 13:53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까치넷' 로고.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까치넷' 로고. (사진제공=서울시)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서울 공공생활권 전역에서 데이터 요금 걱정없이 기존보다 4배 빠른 속도의 공공 와이파이를 무료로 누릴 수 있는 서울시 '까치온' 시범서비스가 오는 11월 1일부터 시작된다.

서울시는 '까치온' 시범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26일 밝히며 공원·산책로·전통시장·주요도로 등 공공생활권 전역에서 스마트폰 와이파이 기능을 켜고 'SEOUL'을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소별로 일일이 접속할 필요 없이 최초 1회만 설정해두면 까치온이 깔린 모든 곳에서 자동으로 와이파이가 연결된다.

서울시의 '까치온' 사업에 대해 유관 중앙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기통신사업부 제7조를 근거로 "지자체는 통신사업 경영을 할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 

시는 "공공 통신 서비스제공은 국가와 지자체의 의무로 규정된 '통신격차 해소를 위한 시책'으로서 전기통신사업법 등 현행법 상으로도 합법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반박하며 시범서비스 진행을 강행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9월 말 국회와 과기부에 입법적 보완을 건의했고, 서울시·과기부·통신사가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도 구성했다고 부연했다.

시는 다음달 1일 성동구와 구로구를 시작으로 11월 중순 은평구, 강서구, 도봉구까지 5개 자치구에서 순차적으로 시범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서울시 전체 S-Net 지도.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 전체 S-Net 지도. (사진제공=서울시)

까치온 구축은 시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스마트서울 네트워크 추진계획'의 핵심 과제다. 해당 계획은 2022년까지 서울 전역에 총 5954㎞의 자체 초고속 공공 자가통신망을 깔고, 이를 기반으로 공공 와이파이 까치온 1만1030대와 공공 사물인터넷 망 1000대를 구축해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완성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에 따르면 까치온은 기존 공공 와이파이보다 속도가 4배 빠르고 보안이 한층 강화된 최신 '와이파이6' 장비가 도입된다.

연말까지 우선 도입되는 5개 자치구에는 총 1150㎞(기존 818㎞, 추가 332㎞)의 자가통신망이 깔리며, 공공 와이파이 무선송신장치(AP)는 길 단위 생활인구 분포와 대중교통 현황분석을 토대로 1780대가 추가 설치(1364대→3144대)된다.

공공생활권 외에 정보취약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복지시설과 지역 커뮤니티 시설에도 실내형 공공 와이파이 설치가 병행된다. 지난해까지 628개소(1826대)에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 완료한 데 이어 올해 추가로 342개가 선정 완료됐으며, 시는 11월 중순까지 최신 와이파이6 장비 795대를 복지시설 등에 설치할 계획이다.

까치온 와이파이 식별자(SSID)는 'SEOUL'과 'SEOUL_Secure'로 일원화되며, 보안접속인 'SEOUL_Secure'로 접속할 경우엔 최초 1회만 설정하면 이후부터는 까치온이 설치된 모든 곳에서 자동 접속된다. 단, 안정적인 데이터 이용을 위해 시내버스에서는 'Public WiFi@Bus_Secure_(노선번호)' 와이파이로 운영된다.

'까치온' 일반접속. (사진제공=서울시)

시는 서울 전역 까치온을 통합관리할 '공공 와이파이 통합관리센터'를 조성하여 현재 기관별로 제각각인 공공 와이파이 관리체계도 일원화해 체계적 관리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자가통신망을 활용한 공공 사물인터넷(IoT)망 시범서비스도 내년부터 구로구·서초구·은평구 등 3개 자치구에서 시작된다. 구로구에서는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 확대', 서초구에서는 'AI 기반 미세먼지 예·경보', 은평구에서는 '위험시설물 안전관리' 등이 공공 사물인터넷망을 통해 이뤄진다.

시는 "공공 사물인터넷망과 센서를 활용해 안전, 미세먼지 등 시민 일상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 체감형 정책 수립을 위한 도시데이터 수집‧활용에도 속도를 내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시는 1단계 5개 자치구의 까치넷 시범사업 운영 및 성과평가를 통해 계획을 보완하고 관계기관 협의 등을 진행해 나머지 20개구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2022년에는 S-Net과 까치온 서비스가 서울 전역에서 이뤄지는 것이 목표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통신은 삶의 단순한 도구에서 기본적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 공공재가 됐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디지털 도시의 기반 인프라로 공공 자가통신망을 통합 구축하고, 여기에 고성능 와이파이6의 까치온을 설치해 서울시민의 통신기본권을 전면 보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