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10.26 17:07

"조국 장관 후보 인사청문회 앞둔 압수수색, 인사권자에 대한 인사권 침해이고 정치행위"

박상기 장관 <사진=법무부>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 (사진=법무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선처를 부탁했다'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국감장 발언에 대해 "참 어이가 없다"며 반박했다.

박 전 장관은 26일 TBS '뉴스공장'에 출연해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에게 선처 부탁할 일은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전 장관은 조 전 장관을 처음 압수수색한 지난 2019년 8월 27일 윤 총장에게 먼저 통화하고 만나자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그는 "인사청문회를 앞둔 상황에서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도 알려지지 않았는데 갑작스럽게 강제수사에 들어가 납득되지 않았다"며 "이를 알아보기 위해 만나자고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장관은 이 자리에서 실제로 조 전 장관의 거취에 대한 대화는 오고갔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국감에서 (윤 총장이) 조국 당시 후보자가 사퇴하면 원만하게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겠다는 발언을 했다"면서도 윤 총장이 '(박 전 장관이) 선처를 부탁했다' 표현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박 전 장관은 "법무부장관은 검찰사무의 최고 감독자라고 그렇게 나와 있다. 선처라는 표현을 쓴 것이 저로서는 참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인지하만인지상'이라는 표현을 쓰며 "누구로부터도 통제받지 않고 모든 사람을 통제하려고 하는 그런 그 지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게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박 전 장관은 당시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납득가지 않는 일이라고도 지적했다.

그는 "조국 당시 후보자 가족 누구도 소환한 바가 없어 '한 번 소환도 하지 않고 강제 수사에 들어갈 수가 있느냐'고 물었다"며 "하필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이렇게 하는 것은 인사권자에 대한 인사권 침해이고 정치행위라고 지적했다"고 말했다.

압수수색과 관련해 윤 총장이 '사전에 법무부에게 보고할 내용이 아니었기 때문에 보고하지 않았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이렇게 사회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사건 같으면 사전에 보고해야 했다"며 "보고를 하지 않은 합리적인 이유도 발견 못 했다"고 전했다.

또한 "최초로 강제 수사에 들어간 그 날로 돌아가 보면 결국은 조 전 장관을 사퇴시키기 위한 게 아니었는가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