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10.27 09:58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광주과학기술원(GIST)가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2020 지스트 온라인 과학문화주간' 행사를 11월 2일부터 27일까지 개최한다.

올해 과학문화주간 행사는 총 10개의 행사로 구성됐다.

유튜브 생중계, 동영상, 줌 강연 등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행사 첫 주인 11월 2일부터 6일까지는 광주지역 초등학생들의 창의력을 엿볼 수 있는 지스트 초등학생 온라인 과학 그림 대회와 지스트를 빛낸 우수논문 및 기술이전을 동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는 지스트 대표 연구성과 소개로 시작한다. 

11월 3일는 전문 클래식 연주단체인 문화신포니에타와 함께하는 '교향곡의 밤'문화행사와 지스트 대학(원)생들의 창업문화 조성을 위한 스타트업 나이트가 개최된다.

3일부터 사흘간 과학에 관심 있는 누구나 줌 강연을 통해 쉽게 과학을 배울 수 있는 찾아가는 지스트 과학교실이 진행된다. 

4일에는 국내외 인공지능 최신 현황 및 현안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지스트 CEO 포럼이 개최되며, 5일에는 지스트 히든싱어를 통해 지스트 최고의 가왕을 가릴 예정이다.

2주차인 11월 13일에는 지스트 외국인 학생들이 주도하는 온라인 외국인 문화의 밤 행사를 통해 세계 각국의 전통의상과 전통음식, 장기자랑을 만나볼 수 있다.

같은 날 시작하여 14일까지 진행되는 인공지능(AI) & IoT 메이커톤 행사를 통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관련 기술창업 아이템을 접할 수 있다. 과학문화주간 마지막 주에는 지스트 학생들의 열정과 에너지를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학생축제가 기다리고 있다.

김기선 지스트 총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로 두 번째로 개최되는 ‘지스트 과학문화주간’행사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상황을 보내는 가운데 지스트 구성원뿐 아니라 지역민 모두가 하나가 되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들로 마련됐다”라면서 “행사를 기점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지스트와 함께 할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