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10.28 14:22

의협 "향후 벌어질 모든 상황에 대한 책임 정부 측에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이 28일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KTV 유튜브 캡처)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이 28일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KTV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는 28일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재응시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의사 국시 재응시 문제는) 국민적인 동의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종전 입장에서 변한 게 없다"며 "기존 정부 입장에서 변경된 점은 없다"고 못 박았다.

전날 대한의사협회, 범의료계투쟁특별위원회 등은 보건복지부와 실무협회를 진행하며 국시 재응시 여부를 논의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손 대변인은 "정부는 지난 9월 합의에 따른 의정협의체에 대해 논의하려 했지만 의협은 그 이전에 국시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했다"며 "의정협의체의 전제 조건으로 국시 문제 해결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이에 의협은 실무협의를 마치고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서 비롯된 국시 문제로 인해 국민 건강과 환자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할 위기에 직면했다"며 "국시 응시 문제와 관련된 뚜렷한 해결책을 28일까지 내놓지 않는다면 정부의 해결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 향후 이로 인해 벌어질 모든 상황에 대한 책임은 정부 측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이날 정부가 '국시 재응시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의사 집단파업이 재개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의협은 입장문에서 언급한 '벌어질 상황'과 관련된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지만, 지난 25일 최대집 의협 회장이 "정부가 국시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특단의 조치를 단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