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10.28 18:21

이명희 신세계 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등 영결식 참석

(사진제공=삼성전자)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삼성을 '초일류 기업'으로 키운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영면에 들어갔다.

지난 25일 향년 78세의 일기로 별세한 이 회장은 28일 영결식에 이어 서울 용산구 한남동 자택과 집무실, 화성사업장 등에 들른 뒤 이병철 선대회장의 부모와 조부가 잠든 곳인 경기도 수원의 가족 선영에서 잠들었다.

영결식은 이날 오전 7시 30분부터 삼성서울병원 암센터 지하 강당에서 시작됐다. 상주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사위인 김재열 삼성경제연구소 사장 등이 함께했다.

영결식은 차분한 분위기 속에 비공개 가족장으로 진행됐다. 이 회장의 동생인 이명희 신세계 회장과 조카인 이재현 CJ그룹 회장,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등 재계 인사들도 영결식에 참석했다.

발인에는 이 회장을 평소 가까이서 보좌했던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을 비롯해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권오현 상임고문, 정현호 사업지원TF 사장, 이인용 사장,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등 전·현직 사장단이 함께했다.

오전 8시50분경 장례식장을 나선 운구 행렬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리움미술관과 이 회장이 생전에 살았던 한남동 자택, 이 회장이 집무실로 많이 이용한 이태원동 승지원 등을 정차하지 않고 차례로 돌았다.

이후 이 회장이 공을 들여 키워낸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 생산의 본산지인 기흥·화성 반도체 사업장으로 향했다. 이곳에서 이 회장은 마지막 길을 배웅하러 나온 임직원 수백여명의 작별 인사를 받았다.

화성 사업장 H1 정문에는 "회장님의 발자취를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라는 현수막이 걸렸고, 한 차량 위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에서는 이 회장이 생전 화성 사업장을 찾았을 때 모습이 담긴 영상이 흘러나왔다. 운구 차량이 이동하는 동안 일부 직원은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화성사업장을 뒤로 한 이 회장은 마지막 종착지인 수원 가족 선영에서 78년의 생을 마감하고 영면에 들었다.

장지는 부인 홍라희 여사의 뜻에 따라 고인의 부친인 이병철 선대회장과 모친 박두을 여사가 묻힌 용인이 아닌 수원으로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수원 선영은 이병철 선대회장의 부모와 조부가 잠든 곳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