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10.29 09:12

매출 66.96조·영업이익 12.35조…"메모리 업황 개선·세트 제품 판매 호조"

경기도 수원시에 있는 삼성 디지털시티 전경. (사진제공=삼성전자)
경기도 수원시에 있는 삼성 디지털시티 전경. (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에 메모리 업황 개선과 세트 제품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12조원을 돌파했으며, 영업이익률도 18.4%로 큰 폭으로 개선됐다.

삼성전자는 2020년 3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66조9600억원, 영업이익 12조350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3분기에는 세트 제품 수요가 예상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글로벌 SCM (공급망관리)을 활용한 적기 대응으로 판매량이 크게 확대됐고, 부품 사업 수요가 모바일 중심으로 회복됐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26.4%,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으며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적극적 비용 효율화 노력 등으로 전분기 대비 4조2000억원 증가한 12조35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도 18.4%로 큰 폭으로 개선됐다.

전년 동기 대비로도 메모리 업황 개선과 세트 제품 판매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과 이익률 모두 큰 폭으로 증가했다.

메모리 반도체는 평균판매단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모바일과 PC 등의 견조한 수요 속에 기존 가이던스 대비 출하량이 증가하고 지속적인 원가 개선으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다.

시스템 반도체는 시스템LSI 주요 모바일 부품 수요 회복과 파운드리 주요 고객사에 대한 HPC용 칩 등의 수주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디스플레이 패널은 중소형 패널 주요 고객들의 신제품 판매 확대와 대형 패널 수급 환경 개선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단, 전년 동기 대비로는 중소형 패널 주요 고객의 신제품 출시 일정이 예년 대비 지연돼 실적이 감소했다.

IM 부문의 무선은 플래그십 신제품 출시 등으로 스마트폰 판매량이 약 50% 급증함에 따라 규모의 경제 효과가 확대되고 비용 효율 제고로 수익성이 개선돼 전분기 대비 실적이 대폭 성장했다.

CE 부문은 수요가 큰 폭으로 확대된 가운데, 글로벌 SCM을 활용한 적기 대응으로 프리미엄 TV와 가전제품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모두 크게 개선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3분기 환영향과 관련해 "원화 대비 달러화 약세·유로화 강세로 세트 사업에 일부 긍정적 영향이 있었으나, 부품 사업의 부정적 영향이 이를 상쇄하며 전체 영업이익에 대한 환율 영향은 미미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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