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10.29 16:11

"본인 확인 앱 못깔거나 비밀번호 분실하는 등 신청 못하는 고령자 많아"

서울 명동 쇼핑거리에 유동인구가 눈에 띄게 줄었다. (사진제공=소상공인연합회)
서울 명동 쇼핑거리에 유동인구가 눈에 띄게 줄었다. (사진제공=소상공인연합회)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소상공인연합회가 내달 6일까지인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현장 접수 기간을 연말까지 늘려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29일 논평을 통해 "휴대폰으로 인터넷 링크도 전송되고 각 포털창에 검색만 하면 쉽게 신청사이트로 연결되는 등 손쉬운 신청방법에도 아직도 지급 대상자의 10%에 가까운 26만명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을 안했다는 것은 열악한 실정을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맞춤형 지원금을 말한다. 매출이 감소한 일반업종 소상공인에게는 100만원씩 주고 노래연습장·PC방·유흥주점 등 영업이 중단된 집합금지업종에는 200만원을 지급한다. 일반음식점·커피숍 등 영업제한업종에는 150만원을 지급한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9월 24일부터 10월 23일까지 한 달간 소상공인 212만명에게 2조3029억원이 지급됐으나 10월 26일 기준으로 아직도 26만여명이 신청을 하지 않은 상태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실제 현장에 나가 소상공인들의 모바일 접수를 직접 도왔는데 고령자의 경우 본인 확인 앱을 못깔거나 비밀번호를 분실하는 등 신청을 못하는 사례가 너무나 빈번했다"며 "고령자가 많아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은 아직도 새희망자금 신청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도 많고 심지어 본인이 지급 대상인 것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현장접수 신청기간을 현실적으로 연말까지 늘려줄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며 "지급 대상자임에도 지급을 못받는 억울한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중기부가 소상공인단체와 연계해 홍보를 강화하는 등 더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