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10.29 17:55

기재부, 산업용 추락보호 에어백 등 345개 혁신제품 지정…내년 상반기 첫 '공공조달 3개년 종합계획' 발표

홍남기 부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조달정책심의위원회'를 주재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조달정책심의위원회'를 주재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총 345개 혁신제품을 지정한 가운데 내년 상반기중 첫 번째 ‘공공조달 3개년 종합계획’(2021~2023)을 발표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조달정책심의위원회’를 주재해 “국내 공공조달시장은 지난해 135조원(GDP의 약 7%) 규모로 향후 그 규모와 공공조달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며 “조달정책심의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공공조달 패러다임을 획득 중심의 전통적 조달방식에서 새 정책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적 공공조달(SPP)로 전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정부·지자체·공공기관 등에 산발적으로 분산돼 있는 공공구매력을 종합해 공공조달 종합계획을 수립(2021년 6월)하고 공공구매력의 전략적 배분을 유도할 것”이라며 “각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의무구매제도 등의 실효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무엇보다 혁신제품에 대한 공공수요를 적극 발굴하고 면책확대 등 혁신조달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를 대폭 강화하겠다”며 “혁신제품 개발 및 실제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주요 예산사업과 혁신조달과의 연계도 더 강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지난 27일 발표한 ‘공공계약제도 3대 혁신방안’에 따라 혁신기술·신산업 기업이 공공조달시장에 보다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맞춤형 계약제도를 마련하고 입찰 진입장벽은 완화하겠다”며 “조달시장 참여업체 권익보호를 위해 발주기관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불공정 계약관행(소위 갑질)은 근절하고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용 가능하도록 공공조달 샌드박스 등 유연하고 효율적인 계약제도로 탈바꿈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또 “공공조달의 효과성을 높이는 조달인프라를 대폭 보강할 것”이라며 “공공조달정책 관련 성과평가 및 환류체계 보강, 조달통계 정비, 전문인력 추가 확보 등 조달정책 전반에 걸친 인프라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지정된 혁신제품은 총 345개이다. 패스트트랙Ⅰ에 해당하는 제품으로는 감염병 관련 음압캐리어, 산업용 추락보호 에어백 등 66종, 패스트트랙Ⅱ 제품은 AI 스마트소화기, 야간용 수색드론 등 159종, 패스트트랙Ⅲ 제품은 AR 기반의 설비이력관리시스템, 긴급 탈출용 승강식 피난구 등 120종이다.

정부는 혁신제품을 계속 확대해 내년 신규 혁신제품수가 500개 이상 더 확대되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