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10.30 11:05

90블록 복합용지 내 첫 지식산업센터 '그랑시티 시그니처타워' 공급

안산 89·90블록 개발구상안
안산 89·90블록 개발구상안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한국판 뉴딜 비즈니스 특구인 안산 스마트 얼라이언스가 급부상하면서 이 곳에 첫 번째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판 뉴딜이란 정부가 지난 7월 14일 확정 발표한 정책으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 마련한 국가 프로젝트다. 2025년까지 총 160조원을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지역균형 뉴딜 등에 투입해 분야별 투자 및 일자리 창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디지털뉴딜은 코로나19를 계기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국가 + 비대면 유망산업' 육성으로의 추진이 이뤄지며, 그린 뉴딜은 기후 변화 대응 및 저탄소 사회 전환 중요성으로 인해 '인프라·에너지 녹색 전환+녹색산업 혁신' 등 탄소중립 사회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디지털∙그린 뉴딜에 이어 2차 뉴딜전략회의에서 추가된 지역균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을 지역 기반으로 확장하는 개념으로 약 75조억 원을 투입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렇게 한국판 뉴딜 정책이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되는 가운데, 새로운 비즈니스 특구인 안산 ‘스마트 얼라이언스’도 주목을 받고 있다. 안산 스마트 얼라이언스는 안산 사이언스밸리에서 안산 사동 89블록과 90블록을 잇는 비즈니스 벨트로, 이곳에 안산 사이언스밸리, 스마트제조혁신센터(예정), 한양대 ERICA 캠퍼스 캠퍼스혁신파크 선도사업, (가칭)세계정원 경기가든(예정), 카카오 데이터센터(예정) 등이 조성됨에 따라 한국형 뉴딜을 수행하는 비즈니스 특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신안산선(한대역~여의도), KTX 초지역,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건설 계획 등 광역교통망 관련 호재들이 줄줄이 대기 중이다. 업계는 교통 환경이 꾸준히 개선되면 우수인력의 유입도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렇듯 한국판 뉴딜 비즈니스 특구로 주목받고 있는 안산 스마트 얼라이언스, 그 개발의 핵심인 90블록 복합용지 내 첫 지식산업센터인 ‘그랑시티 시그니처타워’가 본격 분양에 나서 눈길을 끈다. 

그랑시티 시그니처타워는 입주사들의 업무와 편의를 위해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한다. IT 및 스마트 제조 기업 등이 효율적인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스마트 지식산업센터로 설계되며, 주차 대수의 30%를 넉넉한 광폭형 공간으로 설계해 더욱 여유롭게 주차가 가능하다. 

지하 1층에는 외부 방문손님이나 VIP를 위한 드롭오프 존을 설치했으며, 지상 3층에는 약 150평 규모의 프리미엄라운지(그레이프라운지)와 휴게테라스, 21층에는 3.6m 천정고의 펜트오피스 등을 마련했다. 옥상에는 시화호를 조망할 수 있는 정원을 조성해 근로자들의 쾌적한 휴식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그랑시티 시그니처타워는 LG전자의 스마트타운 솔루션을 도입해 입주사들에게 차별화된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2018년 10월, 안산사동90블록 사업자는 LG전자와 90블록 일대 스마트타운 구축에 필요한 통합솔루션 공급을 위한 MOU 체결 이후 지속적인 협력을 하고 있다.

스마트타운 솔루션은 고객 니즈를 기반으로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입주 가치를 높이면서 자족 가능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사업모델이다. LG전자와 안산사동90블록 사업자는 그랑시티 시그니처타워 지상 3층에 조성되는 프리미엄라운지에 실내외 공기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공기청정기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공기질 통합 관리 솔루션’을 시범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LG 그룹사 복지몰 서비스도 도입해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자 및 임직원들이 원하는 물품을 대기업 복지몰 수준으로 제공토록 할 예정이다. 

분양관계자는 “그랑시티 시그니처타워는 LG스마트타운 솔루션을 통해 기존 지식산업센터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차별화된 공간과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라며 “입주사 임직원들은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 속에서 업무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그랑시티 시그니처타워는 안산시 상록구 사동 1639-20 (안산 사동 90블록 복합용지 내 획지 I-2) 일원에 지하 4층~지상 21층 연면적 3만7730㎡ 규모로 들어서며 지식산업센터 350실, 근린생활시설 42실, 업무시설 20실로 구성된다.

그랑시티 시그니처타워 분양 홍보관은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16-19와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1639-9번지 일대에 위치해 있으며, 자세한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