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10.30 18:23
이재명 경기지사(사진=뉴스웍스 DB)
이재명 경기지사(사진=뉴스웍스 DB)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는 "부동산 문제는 건들수록 문제가 커지므로, 용기와 결단력으로 합리적 정책을 만들어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30일 의정부를 방문, 기자 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최근 부동산 이슈와 관련해 "부동산 문제는 확실하게 건드려야 하는데, 잘못 건드려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땜질식 부동산 대책의 대표적 사례로 '분양가 상한제'를 꼽았다.

그는 "분양을 받으면 입주하는 순간 수억원을 벌게 되는 등 시중 가격으로 오르며 분양 광풍이 일게 된다"며 "분양가 상한제는 처음에는 좋은 의도였으나 지금은 나쁜 제도"라며 자신의 역점 정책 중 하나인 '기본주택'을 언급했다.

기본주택은 무주택 중산층을 위한 장기공공임대주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모든 국민에게 동일하게 최소 생활비를 지급하는 '기본소득', 누구나 일정 금액 이하에 대해 저리로 장기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기본대출'과 함께 이 지사의 3개 기본정책 중 하나다.

이 지사는"이자율을 낮춰도 시중에 돈이 안 돌고 정작 돈을 써야 하는 사람은 돈을 빌릴 수 없는 상황"이라며 "기본대출은 돈이 필요한 사람에게 돈을 쓰게 해줘 경제를 살리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이날 더불어민주당이 당헌을 개정해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한 것과 관련한 입장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투표로 의견을 내고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