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01 18:06
박능후 장관 (사진제공=보건복지부)<br>
박능후 장관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일 정세균 본부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부처 및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지속가능한 코로나19 대응전략▲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방안 ▲음식점 식문화 개선 추진 현황 및 보완 방안 등을 논의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지속가능한 코로나19 대응전략’과 관련 “방역 대응 역량을 선제적으로 강화해 환자 발생을 조기에 차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역학조사 인력을 추가적으로 충원하고, 권역별 질병대응센터의 지원을 통해 역학조사 역량을 신속하게 확충한다. 확산 우려가 있는 지역이나 고위험군이 밀집한 요양병원 등 시설에 대해서는 선제적인 전수검사 등을 강화한다.

해외유입 차단을 위해서는 검역과 검사 역량을 확충하고 격리시설 운영의 민간위탁을 확대하면서 전산화를 추진해 해외입국 관리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치명률 감소를 핵심 목표로 삼아 의료대응 역량을 대폭적으로 강화하고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만들어나갈 방침이다.

모든 환자를 병원에 일률적으로 입원시키지 않고 경증, 무증상 환자는 생활치료센터로 우선 배정해 환자 치료를 위한 병원인력을 확보하고 의료진의 필요도를 줄여나간다.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전담병원은 권역별로 한 곳 이상 상시운영하는 한편 예비 지정을 통해 환자 전가에 대비한다.

의료기관에서 자율 관리하는 중환자 병상을 정부가 관리하는 코로나19 중환자 전담병상으로 전환하고 중환자 병상을 대폭 확충한다. 중환자실 근무 경험이 있는 간호사를 모집하는 등 전담인력도 신규로 교육하고 양성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180여 개의 전담 중환자 병상을 확보하면 이럴 경우 하루 평균 250여 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해도 통상적인 대응 범위 내에서 적절한 치료가 가능하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아울러 감염병전담병원의 기능을 다양화해 생활치료센터의 후방 협력 병원 기능을 수행하고 신장투숙이 필요하거나 소아, 임산부 등의 특수한 환자와 접촉차에 대한 진료 기능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방역과 일상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사회대응 분야를 강화한다. 코로나 우울에 대한 심리 방역을 확대해 맞춤형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고위험군은 별도의 전문적인 관리로 연계한다.

코로나19로 가정의 돌봄 부담이 커지지 않도록 아동, 노인, 장애인 등 맞춤 돌봄을 강화하고 특히 재가나 방문 형태의 비대면 지역사회 돌봄 방식을 개발하고 다양화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