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11.02 10:55

"유권자 선택권 존중해 드리는 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피해 여성에게도 거듭 사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전 당원 투표에서 서울·부산 보궐선거 공천 결정이 나온 것에 대해 "저희 당은 철저한 검증, 공정 경선 등으로 가장 도덕적으로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권자의 선택권을 존중해 드리는 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해 후보를 내려고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원의 뜻이 모였다고 해서 서울·부산 시정의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저희 잘못이 면해지는 것은 아니다"면서 "서울·부산시민을 비롯해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과를 드린다. 피해 여성에게도 거듭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현행 민주당 당헌(黨憲) 96조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궐선거를 할 경우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지난달 31일부터 이틀간 당원 대상 온라인 투표를 진행, 당헌을 개정하고 서울·부산시장 보선에 후보를 공천하기로 했다. 

투표에 참여한 권리당원의 86.64%가 당헌 개정 및 공천에 찬성했다.

민주당은 이에 따라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현행 당헌 규정에 '전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다는 방식으로 당헌 개정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 대표는 "당은 윤리감찰단을 새로 가동한 데 이어 오늘은 윤리신고센터와 젠더 폭력신고 상담센터를 열고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성비위 및 부정부패 조사, (필요한) 후속 조치 등에 임할 것"이라며 "성인지 교육도 강화했고 더 강화하겠다. 그런 잘못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