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02 16:25
한 내과 병원에서 독감 백신 접종 전 작성하게 한 것으로 알려진 서약서.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올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국민들의 공포가 커진 가운데 일부 병원에서는 백신 접종 전 서약서까지 작성하게 한 것으로 알려졌다.

2일 오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경기도 남양주시에 거주하는 분이 내과에 백신 접종하러 갔다가 서약서를 작성했다"는 내용의 글과 함께 서약서를 촬영한 사진이 게시됐다. 

사진 속 서약서에는 "나라에서 배정받은 현물백신은 병원 내에 도착한 후에는 문제없이 냉장보관 되었음을 저희가 확인하고 보증하지만 배송 전까지는 어떻게 관리되었는지 저희 병원도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라며 "질병관리본부 방침에 따라 이상이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무료 독감을 시행합니다. 본인은 위의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정확히 인지한 상태로 접종에 동의합니다"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대해 글 작성자는 "나라에서 제공하는 백신인데 병원이 서약서까지 받는 거 보니 불안해서 맞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라며 불안감을 표하기도 했다.

서약서 내용과 관련해서는 면피용으로 작성하게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접종에 동의한다'는 내용에 서명하게 함으로써 백신 접종으로 인해 추후 문제가 생기더라도 병원은 책임지지 않으려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질병관리청이 분석한 지난 31일 0시 기준 2020-2021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현황에 따르면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은 1669건, 예방접종 후 사망 신고사례는 총 83건이다. 

정부는 "사망과 예방접종의 인과성은 매우 낮아 접종 중단까지 시행할 사안이 아니다"라는 입장이지만 사망·이상 증상 사례가 잇달아 나오면서 불안감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표제공=강기윤 의원실)

더욱이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의 간부 공무원들의 접종률이 크게 떨어지는 것도 불안감 조성에 일조하고 있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2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기준 장관을 포함한 복지부 4급 이상 공무원 중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이들은 141명 중 27명이다. 전체의 19.1%에 불과하다.

심지어 1956년생으로 무료 접종 대상자에 해당하는 박능후 복지부 장관 외에는 전원 유료 백신 접종을 맞은 것으로 파악됐다. 유통 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돼 손상 의혹을 받는 백신은 무료로 접종되는 정부 조달 백신이다. 

이와 관련, 강 의원은 "독감 백신이 안전하다는 것을 국민에게 홍보하려면 보건 당국부터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