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1.03 10:21

"당헌 개정 절차, 대통령 뜻에 맞는 것인지 또 요건 갖춘 것인지 답변해달라"

2일 오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는 국회에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함께 시·도 예산 정책협의회를 갖고 예산 정책을 협의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2일 오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는 국회에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함께 시·도 예산 정책협의회를 갖고 예산 정책을 협의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을 정조준 해 "전 당원 투표는 전체 당원의 뜻을 모은다는 말인데 이제 민주당의 전 당원 투표는 '앞말을 뒤집는다는 뜻'으로 사전에 올라가야 하지 않을까"라고 비꼬았다.

이에 앞서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대통령은 참 편하고 좋은 것 같다"며 "약속했다가 사정이 달리 생기면 또 바꾸고 전 당원 투표해서 바꾸고 하면 되니까 당헌이나 규정이란 게 심지어 나아가서 국가의 법률까지도 필요할 땐 쓰고 필요하면 바꾸고 하는 생각에 젖어있는 것 같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비례정당 만드는 데도 전 당원 투표, 기초의원 공천 안 한다고 했다가 공천하는 데도 전 당원 투표, 서울·부산시장 공천 않겠다는 당헌을 바꾸는데도 (그랬다)"며 "참 편리하다. 대통령 취임사에서 반대하는 사람이 있으면 끝까지 의견을 듣고 광화문에 나가서 끝장토론을 하겠다 했는데 5년 전 당 대표 하실때 직책까지 걸고 하신 당헌 개정안에 대해서 그렇게 (시중에 관련) 동영상이 많이 상영이 되고 대통령의 입장을 묻는데도 불구하고 말씀이 없다"고 질타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번 민주당의 '전 당원 투표의 절차적 정당성'도 꼬집었다. 그는 "민주당은 전 당원 투표도 좋지만 전 당원 투표를 할 때는 투표 결과에 따라야 하는데, 투표율이 26.35%밖에 안 되서 투표요건을 못 갖췄다"며 "이건 폐기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단순히 여론 알아보기 위해 한 것이라고 또 바꿔 간다. 민주주의의 기본이 법치주의인데 그때 그때마다 법 알기를 참 하찮은 무슨 물건 취급 하듯이 한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아마 이게 33%가 넘었으면 효력이 있다고 하고 그것으로 갔을 것"이라며 "요건도 못 채운 것으로 하니까 이젠 여론참작이라고 한다"고 성토했다. 

더불어 "여론을 몰라서 이런 투표를 했느냐"며 "짜고치는 이런 전 당원 투표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고 여론을 알아본 것이냐"고 반문했다.

"(예전에) 군수 재선거에 예산 수십억이 들게 생겼다고 하셨던 대통령께서는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예산이 얼마나 드는지 알고 계시냐는 질문에도 답이 없고,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을 누가 만들었냐는 질문에도 답변이 없다"며 "하고 싶은 말씀, 유리한 말씀만 하지 말고 불리하거나 곤란한 질문에도 다 답변하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규탄했다. 

이어 "다시 한번 대통령께 질문한다. 민주당이 하고 있는 당헌 개정 절차가 대통령의 뜻에 맞는 것인지 또 요건을 갖춘 것인지 답변해주길 바란다"고 피력했다.

특히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피해여성에게 거듭 사과드린다, 도덕적 후보를 낸다고 말씀 했다"며 "지금까진 도덕적이지 않은 후보내서 이런 일이 생겼느냐"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박원순 전 시장에 대해서 얼마나 침이 마르게 칭찬해왔느냐"며 "미투사건에선 피해자 중심주의를 견고하게 지켜왔다는 민주당이 권력형 성폭력을 조직적으로 옹호하고 은폐하고 축소하고 여기서 나아가서 2차, 3차 가해를 서슴지 않는 이런 게 피해자중심주의냐"고 힐난했다.

아울러 "정작 당사자 피해여성은 이 대표와 민주당에게 '도대체 무엇을 사과한다는 것이냐'라고 다시 질문하고 있다"며 "오죽하면 민주당이 말하는 피해여성에 자신이 포함되는 게 맞느냐고까지 질문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끝으로 "사과의 가장 큰 방법은 처벌받고 책임지는 것"이라며 "수사가 지지부진한 데 대해서도 지적하고 수사를 독촉해야 할 뿐 아니라 후보를 내지 않는 게 가장 제대로 된 피해자에 대한 사과라는 점을 다시 한번 지적한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