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11.03 13:5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오는 4일 기초연구진흥협의회를 개최하고, 박사후연구원 등 젊은 과학자의 도전적 연구 기회 확대를 위해 2021년부터 '세종과학펠로우십'을 새롭게 추진한다.

3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박사후연구원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연구 현장 핵심 인력이라고 인정받지만, 전문성에 비해 낮은 처우와 불안정한 지위에 놓여 있다.

최기영 장관은 지난해 12월 젊은 과학자와 대화를 통해 자유로운 연구 기회 확대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고, 과기정통부 업무 보고에서 2021년 '세종과학펠로우십'을 신규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젊은 과학자들 연구 지원을 위해 신규 추진되는 세종과학펠로우십은 박사취득 후 7년 이내 또는 만 39세 이하 박사후연구원을 대상으로, 연 1억3000만원 내외 연구비를 5년간 안정적으로 지원한다.

지금까지 박사후연구원 지원의 경우 인건비 확보가 쉽지 않았고, 이는 자신의 아이디어에 기반한 주도적인 연구 수행의 어려움으로 이어졌다.

세종과학펠로우십은 국내외 펠로우십 중 최고 수준 인건비(연 650만원)를 지급할 예정이다. 매년 박사후연구원 200명 내외를 선정, 5년간 1000여명을 지원함으로써 국가 미래를 이끌 우수 젊은 과학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할 계획이다.

세종과학펠로우십이 갖는 가장 큰 특징은 본인 연구를 심화·확장하기 위해 연구기관 자유로운 선택·이동을 허용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연구주제 및 목표를 변경할 수 있으며, 새롭게 구성되는 세종과학펠로우십 전담평가단 및 중견·리더 연구자와 멘토링을 통해 연구실 이동을 위한 자문·지원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젊은 과학자들간 연구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연구 분야별 연구성과 교류회를 개최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도 지원해 상시로 필요한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연구 수행 중 전임 교원 및 전임 연구원으로 채용될 경우에도 연구 중단 없이 최대 1억원 연구비를 지원해 지속적인 연구를 보장하며, 해외 방문연구 경우 6개월 내에서 가능하다.

세종과학펠로우십 사업 공고는 오는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 '2021년 기초연구지원 사업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초공감블로그에서 영상 및 사업 계획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사업 공고 후 신청자 접수 마감은 다음달 7일이며, 2021년 1~2월 중 선정 평가를 거쳐 같은해 3월 1일 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김봉수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젊은 과학자 창의적 아이디어가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혁신을 이끄는 원동력이 된다”며 “세종과학펠로우십이 새로운 분야를 이끄는 리더 연구자로 성장하는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