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11.06 09:43

지분 16.55% 331억에 사들여…"5G 상용화 대표기업, 자회사 편입해 신성장동력 확보"

이노와이어리스 회사 전경. (사진제공=LIG넥스원)
이노와이어리스 회사 전경. (사진제공=LIG넥스원)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LIG넥스원이 미래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무선통신장비 전문기업 '이노와이어리스'를 인수하고 본격적인 민수사업 진출에 나선다.

LIG넥스원은 주식매수청구권 행사를 통해 이노와이어리스 지분 16.55%를 331억원에 인수한다고 5일 공시했다.

대금 지급 등 절차가 마무리되면 LIG넥스원은 기존 보유 지분 4.45%를 포함해 총 21%의 지분을 확보하며 이노와이어리스를 자회사로 편입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2018년 LIG넥스원은 'KCGI-헬리오스 제1호 사모투자 합자회사(PEF)'와 이노와이어리스에 대한 공동투자를 진행해 2년 후 PEF가 보유한 지분을 사들일 수 있는 매수청구권을 확보한 바 있다.

이노와이어리스는 2000년 설립된 이동통신용 최적화, 시험·계측솔루션 및 소형기지국 분야 국내 선도업체로 5세대 통신(5G) 상용화의 대표기업 중 하나다. 전체 임직원 중 연구개발(R&D) 인력이 70%를 상회하고 중소기업청이 선정하는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무선통신망 장비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3G, 4G, LTE, 5G를 아우르는 기술력을 기반으로 미국, 일본, 유럽, 홍콩 등 세계 각지에 글로벌 고객 및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성장 잠재력도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각각 607억원, 640억원, 968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LIG넥스원은 이노와이어리스 인수가 국방·민수 융합 및 시너지를 창출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밀전자 분야 국내 최고 방산업체로서 LIG넥스원이 보유한 핵심역량과 이노와이어어리스의 기술력을 최대한 접목해 민수사업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기회를 만드는 한편 군 주요 무기체계를 대상으로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의 적용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이사는 "LIG넥스원과 이노와이어리스는 각자의 사업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연구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R&D 중심기업'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며 "이번 인수 결정이 양사 간의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길을 찾는 것은 물론 국내 방위산업 및 무선통신 분야의 기술역량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