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0.11.06 11:04

NEW QM6 2.0 GDe는 가솔린 파워트레인 장착…NEW QM6 2.0 LPe에는 LPLi·도넛탱크 적용

르노삼성자동차 NEW QM6 정면. (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NEW QM6 정면. (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르노삼성이 중형 SUV의 대표주자 QM6의 디자인을 한층 살린 업그레이드 모델 'NEW QM6'을 선보였다. 

NEW QM6는 지난 2019년 6월 출시한 'THE NEW QM6'에 이은 두 번째 업그레이드 모델이다. 프린트 라디에이터 그릴을 중심으로 LED 헤드램프 등 외관 디자인 업그레이드에 초점을 맞췄다.

NEW QM6는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 풀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및 다이내믹 턴 시그널(후방)을 적용했다.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은 메시 패턴으로 변경했으며, 퀀텀 윙를 처음 으로 적용했다. 퀀텀 윙의 양쪽으로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 및 차체가 이어진다. 전 트림에 걸쳐 기본 적용한 LED 퓨어 비전운 전력 소모량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여기에 지난 7월 더 뉴 SM6에 처음 적용한 다이내믹 턴 시그널(후방)도 적용했다.

QM6의 외관 스타일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자 구매 이후에도 만족감을 주는 부분 중 하나로 꼽힌다. 2019년 NCBS 조사에 따르면 응답 고객의 42%가 QM6 구매 이유로 외관 스타일을 뽑았으며, 고객 중 32%가 외관 스타일이 구매 이후 만족도를 충족시킨다고 응답했다.

르노삼성자동차 NEW QM6 내부. (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NEW QM6 내부. (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실내공간에는 모던 브라운 가죽시트어와 프레임리스 룸 미러를 적용했다. 레임리스 룸 미러는 심카드 형태의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장착할 수 있다. 또한 GDe 옵션사양으로 12개 스피커가 지원하는 보스 서라운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추가할 수도 있다.

NEW QM6 2.0 GDe에는 가솔린 파워트레인을 적용했다. 2.0ℓ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으로, 연비는 리터당 12.0㎞다. 144마력의 출력과 20.4㎞·m 토크를 자랑한다.

르노삼성은 여기에 디젤 모델에 사용해온 흡차음제 및 사일런스 타이밍 체인도 적용해 수준 높은 정숙성과 내구성을 두루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함께 적용한 듀얼 VTC(Valve Timing Control)는 저속에서의 토크 증대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에 도움을 준다고 강조했다.

LPG SUV인 NEW QM6 2.0 LPe에는 액체상태의 LPG를 각 기통에 분사하는 LPLi방식을 사용해 출력을 개선하고 겨울철 시동 불량 문제를 해결했다. 최고출력은 140마력이며, 최대토크는 19.7kg·m이다.

또 LPG 도넛탱크(DONUT®)를 차체 하단 좌우의 양측 사이드빔에 브라켓으로 결합해 트렁크 용량을 늘리고, 후방 충돌 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도넛탱크 고정기술은 로노삼성이 지난 9월 특허를 받은 기술이다. 도넛탱크가 트렁크의 하부 플로어에 직접 닿지 않고 살짝 떠 있도록 고정하는 플로팅 설계를 통해 소음진동(NVH)을 줄였다.

뒷바퀴에는 벤틸레이티드 타입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해 디스크 과열을 방지했다.

본 사는 NEW QM6 LPe의 가장 큰 장점으로 경제성을 뽑았다. 르노삼성에 따르면 LPe는 1회 충전 시 534㎞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추가 충전 없이 주파할 수 있는 수준이다.

르노삼성은 이번 NEW QM6를 출시하면서 최상위 트림인 '프리미에르'를 LPe 모델에 신규 배치했다.

프리미에르 트림의 1·2열 사이드 윈도우는 이중 접합 차음 글라스로 마감해 안전성과 정숙성을 높였다.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는 자외선 차단에도 효과가 있다. 내부에는 주로 소프트 재질을 적용했다.

전 트림 동승석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및 윈도우 버튼 라이팅, 아웃사이드 미러 메모리 및 후진 자동각도 조절, 2.0 GDe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오토 클로징 등의 기능이 추가 및 신규 적용됐다.

NEW QM6 가격은 2.0 GDe의 경우 ▲SE 트림 2474만 원 ▲LE 트림 2631만 원 ▲RE 트림 2872만 원 ▲RE 시그니처 트림 3039만 원 ▲프리미에르 3324만 원이다. 2.0 LPe는 ▲SE 트림 2435만 원 ▲LE 트림 2592만 원 ▲RE 트림 2833만 원 ▲RE 시그니처 트림 3000만 원 ▲프리미에르 3245만 원(개소세 3.5% 기준)이다.

김태준 르노삼성자동차 영업본부장은 "QM6는 2016년 첫 출시 이후 지금까지 '가솔린 SUV 판매 1위', '중형 SUV 판매 1위', '전체 SUV 판매 1위' 등 영광스러운 기록들을 숱하게 남겨왔다"며 "이 타이틀은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 얻은 훈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증된 제품경쟁력에 새 디자인을 더한 이번 NEW QM6를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만족감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르노삼성자동차 NEW QM6 측면. (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NEW QM6 측면. (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