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0.11.07 00:10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 71주 연속 오름세…건산연 "내년 전셋값 5.0% 상승" 전망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네이버 지도>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네이버 지도 캡처)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 내년 봄 결혼식을 앞둔 30대 초반 직장인 A씨의 요즘 최대 고민은 '신혼집'이다. A씨는 전셋집을 구하기 위해 여러 지역 부동산에 전화를 해봤지만, 예산에 맞는 매물은 한 건도 있을까 말까 했다. 또 "지금 서두르지 않으면 이것마저 뺏길 것"이라는 부동산 관계자의 말에 초조함까지 더해지는 상황이다.  

새 임대차법 시행 이후 3개월 동안 서울의 아파트 평균 전셋값이 3750만원 넘게 오르는 등 전국적으로 전세난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정부는 전세시장을 안정시킬 '뾰족한 수'도 아직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 71주 연속 상승

지난 5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주간아파트가격동향'에 따르면 11월 1주(2일 기준) 서울의 아파트 전셋값은 전주(0.10%)보다 오른 0.12%를 기록했다. 71주 연속 상승세다.

이러한 가격 오름세는 학군수요 및 교통 접근성이 우수한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가 이끌었다. 이 중 송파구가 0.21% 오르며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고, 이어 서초구가 0.20%, 강남·강동구가 각각 0.19%, 0.18% 상승했다.

강북권에서는 마포구(0.15%)가 아현동 대단지 및 공덕동 역세권 위주로, 용산구(0.12%)는 이촌·서빙고동 구축 위주로, 성북구(0.11%)는 정릉동 일부 준신축 및 돈암·길음동 대단지 위주로, 도봉구(0.10%)는 창동 중저가 위주로 올랐다.

감정원 부동산통계처 주택통계부 관계자는 "저금리, 계약 갱신청구권, 청약 대기 수요, 거주요건 강화 등과 가을철 이사수요의 영향으로 매물부족 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강남·강북권 학군 및 역세권 주요 단지 위주로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지난 7월 말 전월세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 도입을 골자로 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시행된 이후 3개월 동안 서울의 아파트 평균 전셋값은 3750만원 이상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전세 매물 '텅' 비었는데 수요 '쑥'…정부는 'NO' 대책

전세시장의 수급 불균형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전세 물량은 줄어드는 가운데 정부의 잇단 규제 여파로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임대차 3법과 재건축 조합 2년 실거주 의무 영향 등으로 매물이 귀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에 따르면 10월 서울 아파트의 전세수급지수는 191.8로, 7월 대비 17.2포인트 올랐다. 이는 2015년 10월(193.8) 이후 5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전세수급지수(0~200까지)가 100을 넘으면 전세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다는 의미다. 200에 가까울수록 전세난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내년부터 신규 아파트 공급이 줄어드는 것 또한 전셋값 상승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2021년 서울에서는 아파트 기준 총 2만3217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이는 올해 입주물량(4만2173가구)의 절반 수준(55.1%)에 불과하다. 2022년엔 1만3000여 가구까지 물량이 줄어든다.

하지만 정부는 전세시장을 안정시킬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대책이 없어서 전세시장이 불안정하다기보다는 이전에 발표한 전세 공급물량 확대 등 여러 정책을 착실하게 추진하는 게 우선"이라며 "확실한 대책이 있으면 정부가 (발표를)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의 전세난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이미 대책을 발표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안정을 찾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정책적 요인도 있지만 약간의 계절적 요인도 있어 더 불안정성을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동산 업계 전망 "내년 전셋값 5.0% 상승"

한편 부동산 업계는 이 같은 전셋값 상승 흐름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은 지난 2일 '2021년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온라인 세미나'를 열고 "내년 전국 전세가격은 5.0% 상승하는 반면 매매가격은 0.5% 하락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김성환 건산연 부연구위원은 "내년 전세가격의 경우 수요는 꾸준하지만 임차인 보호조치로 인해 매물을 구하기 어려워지면서 상승폭이 올해보다 더 확대한 5.0%의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임차시장에 신규 진입이 어려워졌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분양시장과 같이 임차시장에서도 공공임대주택 입주 자격 완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매매가격과 관련해서는 "정부에서 강한 매도압박을 늦추지 않는 만큼 버티기 어려운 지역에서부터 매물이 출회돼 전반적으로는 가격이 하락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면서도 "이른바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선호는 여전하기 때문에 외곽 지역에서부터 매매물량이 나오기 시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