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11.09 18:10

전국 충무시설 중 유일하게 국가지도통신망 영상회의시스템 설치·운영

경북도청 전경. (사진제공=경북도)
경북도청 전경.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전쟁 대비 충무시설(신청사 지하 2층)의 구축을 위한 단계별 공사로 전쟁대비 시설, 홍보역사관을 조성했으며, 2017년부터 현재까지 중요시설 영상회의 시스템과 드론 관제 시스템을 도입해 완벽한 전·평시 대비시설을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충무시설의 기본은 전쟁을 대비한 시설로 전쟁 시 도지사의 지휘 여건을 보장하고, 정보공유 및 상황조치, 전시 임무수행을 담당하는 시설이다.

경북도 충무시설은 적의 화생방 공격에 대비한 방호 능력을 갖추어 오염인원 제독 및 중요장비 EMP(전자기파) 방호가 가능하며, 방폭문·방폭벽에 둘러쌓여 미사일에도 안전한 대피소로 건설됐다.

경북도청을 이전한 2017년에 충무시설내 조성된 한국전쟁과 낙동강전투 등 경북의 전쟁역사 홍보 공간을 활용해 3사관학교 생도를 초빙하는 등 각종 군 관련 단체 및 민간단체에게 경북 전쟁사 및 시설 홍보를 실시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후 65개 기관(시·군, 유관기관, 중요시설, 군부대 등)의 영상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자체 시스템을 추가 도입해 국가지도통신망 영상회의시스템을 전국에서 유일하게 충무시설에 설치·운영하고 있다.

복합 영상회의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각종 장비(MCU, 음향장비, 영상장비, 모니터링 시스템, 현황관리 시스템, 실시간 뉴스 청취시스템 등)를 설치해 모든 긴급사태와 재난에 신속히 대응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포괄적 안보위협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의 산물인 드론을 올해 3억8000만원을 투자해 충무시설에 도입했다.

이는 예방업무, 재난피해 현장조사, 테러발생 현장확인, 실종자 수색, 항공사진 촬영, 대기 유해화학물질 측정 등 다방면에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현장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충무시설 시스템으로 전송하고 이를 지휘부가 직접 현장을 확인하며 지시할 수 있어 정확한 대처 및 방향성 제시가 가능하다.

또 인력투입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보고받은 시점부터 확인까지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앞으로 재난대응에 큰 장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충무시설은 전쟁만 대비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평시 긴급사태와 재난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첨단 시스템을 구축해  완벽한 전·평시 대비시설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