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11.10 13:22

강은미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진보, 보수, 여야도 없어"

(사진=국민의힘 오른소리 유튜브 캡처)
김종인(왼쪽)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강은미(오른쪽) 정의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소 주최로 열린 중대재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오른소리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국민의힘이 정의당의 '1호 법안'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처리에 대해 일부 수용 의사를 밝혔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대재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산업재해 방지를 위해 법적으로 의결해야 할 상황이 있으면 초당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정의당이 발의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해 "산재를 방지해야 한다는덴 이견의 여지가 없다"며 "각 당의 입장을 떠나 국회가 전폭적으로 해결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날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가 간담회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간담회 주제가 정의당의 입법 과제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운동본부 등 관련 노동·시민단체도 동석했다.

지상욱 여의도연구원 원장은 "고 노회찬 의원이 중대재해기업 및 책임자 처벌법을 발의했지만, 민주당과 우리 당에서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20대 국회 임기 만료로) 자동폐기된 것으로 안다"며 "이 자리를 빌려 사과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마음이 많이 무겁다"며 "너무 늦었다. 판사 시절 산재 사건에 문제의식이 많았고 환노위에서도 이런 문제를 주장했는데, 입법까지 연결하지 못해 아쉬운 게 많았다"고 털어놨다.

간담회는 김 위원장이 내건 '약자와의 동행' 슬로건 아래 개최됐다. 사회적 약자인 산재 노동자와 유가족에 손을 내밀자는 취지다.

김 위원장은 "산업안전은 정파 간 대립할 문제가 아니다"며 "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모두 힘을 합쳐 한마음으로 산업현장 사고에 대처할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강은미 원내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는 여야도 진보, 보수도 없어야 한다"며 "이제는 국민의 뜻이다. 노동자들의 절규를, 국민들의 호소를 민주당이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됨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민사든 형사든 훨씬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징벌적 손해배상도 도입해야 한다"며 "정의당이 내놓은 방향으로 제정되도록 노력하겠다. (법안을) 통째로 다 받을지, 일부 조정할지 해당 상임위에서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