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1.10 18:11

자전거도로 설치율 8% 불과…서울시·서울교육청·서울지방경찰청, '보행안전 공동협약' 체결

보행안전 공동협약서에 서명을 마치고 조희연 교육감(왼쪽) 장하연 서울지방경찰청장(오른쪽)과 함께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사진제공=서울시청)
서정협(가운데)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보행안전 공동협약서에 서명한 뒤 조희연(왼쪽) 서울시교육감, 장하연 서울지방경찰청장과 함께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청)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최근 전동 킥보드 사고가 빈발하는 가운데 서울시와 관련된 세 주체들이 서울시 교통안전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서울시는 10일 서울교육청 및 서울지방경찰청과 보행안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 "대대적인 합동캠페인과 교육을 시작함과 동시에 시민의 안전한 보행권 확보를 위한 '보행안전개선 종합계획'을 발표하겠다"고 선언했다.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과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날 협약 체결에서 킥보드 충전거치대와 부대시설 설치에 대해 특히 신경을 썼다. 

협약에 따라 2021년에는 지하철 역사 출입구 근처에 킥보드용 충전거치대와 부대시설이 설치된다. 시범사업으로 1~5개 역에 설치하고,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경우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보행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조화로운 교통 요건 구축을 목표로 이번 종합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선제적인 정책 수립을 통해 보행사고를 절감하고, 안전한 교통 문화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다.

협약식은 교통 환경 속에서 지자체가 민·관·경을 아울러 선제적인 협력체계를 마련한 전국 지자체 최초의 시도다. 전국에서 공유 교통이 가장 활성화 되고 있는 만큼, 상호 협력을 통해 속도감 있게 제도와 문화 정착을 이끌 계획이다.

중앙정부의 법·제도 정비와 함께 서울시에서 즉시 추진 할 수 있는 보행우선 문화확산, 시설정비 시행 등 투트랙 전략으로 '변화하는 보행환경에 발빠르게 대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서울시에서는 최근 자전거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아직 자전거도로 설치율은 전체 도로연장(8282㎞) 대비 8%에 불과한 실정이다.

3차로 이상의 도로의 가장 오른쪽 차로를 자전거 등이 이용할 수 있는 '지정차로제'로 지정하는 등 법령 개정을 추진해 개인이동수단과 자동차가 공존하는 교통 문화를 확립하기로 했다. 

자전거 등록제의 경우 '전국적인 자전거 등록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도난 예방 및 방치기기 관리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임의적 등록 규정'은 있으나 전국적인 등록 관리 시스템은 미비한 상태여서 전국 12개 지자체(8만 6000대)와 서울 3개구(4만 2000대)만이 자전거등록제를 시행 중에 있다.

서울시는 보도 위를 위협적으로 통행하거나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는 이륜자동차의 불법 행위를 차단하기 위한 실효책도 마련한다.

단속 카메라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륜자동차의 전면 번호판을 부착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고, 불법 주정차 이륜 자동차에 대한 경찰 및 시장 등의 과태료 부과가 가능하도록 단계적 방안을 추진한다.

보행자의 편리한 이동을 위해 2023년까지 대각선 횡단보도도 120개소에서 240개소로 확대 설치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등 보행 취약 지역과 쇼핑 및 관광 수요가 많은 곳 등에 우선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정비할 계획이다.

현재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도시부 도로의 기본 제한 속도를 간선도로에선 50㎞로, 이면도로(주요도로)는 30㎞로 지정하는 '안전속도 5030'을 서울 전역으로 확대한 바 있다.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과 생활권역 이면도로의 경우 현행 30㎞/h에서 20㎞/h로 제한 속도를 하향하는 '서울형 안전속도 532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안전 기준을 더욱 강화한다.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학교 교통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모든 학교 학생들에게 교통안전교육을 강화하도록 했다. 자전거, 전동킥보드 등의 개인형 이동장치, 오토바이 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인명보호장구 착용, 면허증 소지, 교통신호를 준수하도록 할 예정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학교의 유휴 교실을 확보하여 교실형 안전체험관을 개설하고 학교 중심의 실질적인 교통안전교육이 가능하도록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하연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서울의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9년 기준 10만명당 2.5명 수준으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낮지만, 전체 교통사망사고에서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58.3%로 '걷고 싶은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함께 노력해야 할 과제가 많다"며 "시민의 보행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음주운전, 인도주행 등을 강력 단속해 안전한 보행환경이 만들어지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서울시는 사람 중심, 보행자 중심의 철학을 선언하며 보행공간 확충, 사고 저감, 안전한 교통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보행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보행, 개인형 이동수단 등 녹색 교통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교통 정책을 수립하고, 더 나아가서는 시민의 삶의 질이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서울만의 '보행 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